이름 없는 독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집에, 오염은 없다. 집 안은 청결하다. 그렇게 믿고 있었다. 하지만 그건 불가능하다. 사람이 사는 한, 거기에는 반드시 독이 스며든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들이 바로 독이기 때문에.” (526쪽) 갠다 이즈미에겐 독이 있었다. 하시타테에게도 독이 있었다. 그들은 독을 밖으로 뿜어내 없애려 했다. 하지만 독은 없어지지 않고 다만 어처구니없게도 다른 사람의 목숨만 빼앗고, 그들의 독은 오히려 더 강해져 자신을 더 괴롭혔을 뿐이다. 이 책의 뒷부분을 인용하고 요약한 부분이다.

우리 인간은 인간이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모두가 독을 품고 살고 있다. 김영랑의 시 ‘독을 차고’에서도 대상과 배경이 달라서 그렇지 그 시대에 대한 한과 결의를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위의 독하고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고 인간에게 이런 거창한 독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무심코 내뱉는 말이 상대편에게 무서운 독이 되어 그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안겨 주기도 한다. 나의 냉소적이고 약간 비아냥거리는 듯한 말투는 이 책을 읽는 내내 부담이 되었다.

주인공인 스기무라 사부로는 전에 미미 여사의 어떤 책에 등장한 인물인지는 몰라도 상식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독을 뿜어내는 자들을 막느라 전력투구하고 있다. 인간적이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까지 가진 그는 탐정 아닌 탐정으로 어려운 나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 책에서 토양의 독을 제외하고 큰 독 2가지가 등장한다. 알바 사원으로 근무하다 잘린 ‘갠다 이즈미’가 그 첫째의 독을 가진 자다. 다중인격, 다혈질에 막가파식 삶을 살아가는 갠다 이즈미.  그의 악질적인 활약상을 기대하고 읽어도 좋다. 그런데 그녀의 독도 모두 사회의 책임으로 돌린다. 이것은 미미 여사의 ‘모방범’등에서 나오듯이,  역시 작가는 사회와 인간의 문제에 천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시타네는 빈곤의 문제 등 사회에 대해 독을 뿜어내고 있다. 거품 경제와 심화되는 양극화에 대한 불만이 강하게 어필된다. 인간적인 탐정 스기무라 사부로는 경찰과는 다른 관점에서 이런저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사건에 접근한다. 그리고 해결한다. 어느 하나 속 시원한 것 없지만 결말은 있다.

몇 가지는 더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미진한 점도 있다. 추리 소설이라 정확하게 지적하지는 못하지만 말이다. 아무튼 이 책은 생활 추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운 좋게 대기업 회장의 사위가 된 스기무라 사부로가 홍보 책자를 만드는 사무실에서 사건이 시작되어 뒷부분에 가서는 서로 연결되어 진다. 끝까지 다 읽고 나서야 이 책의 진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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