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물 1 ㅣ 세계신화총서 6
쑤퉁 지음, 김은신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민중들의 고혈을 빨아서 축조한 만리장성에 관련한 맹강녀 설화를 축으로 소설로 창작된 작품이다. 그의 ‘쌀’이라는 작품 이후 이 소설에서 천성적 이야기꾼 쑤통의 재주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다. 이 이야기에 빠져들다 보면, 그의 기발한 착상에 놀라고 지아비를 위한 한 여인의 집념의 눈물에 젖는다.
북산이라는 곳에 울고 싶어도 눈물을 흘리면 안 되는 ‘눈물 금지령’을 내렸을 때, 쑤더 노인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장면을 한 마디로 중국식 코미디이다. 우연히 사람도 아닌 돼지로 인해서 목숨을 건지는 것이다. 그런데 울고 싶을 때 울지 못하게 하는 것은 그것도 큰 고역이 아닐 수 없다. 본능을 타율적으로 제지한다는 것은 죄악이다. 힘없는 백성들은 아들과 지아비를 잃은 슬픔 앞에서도 각기 우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즉 귀, 발, 또, 입술 등으로 눈물을 흘리는데, 도촌에 사는 여자가 유방으로 운다는 부분은 웃으면서도 눈물이 나게 한다.
머리카락으로 우는 비누는 만리장성 공사장으로 끌려간 남편 완치량을 찾으러 고난의 먼 여정에 나선다. 그 당시의 노역에 동원된 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가족이 파괴되고 부부가 서로 생사여부를 모르는 체 살아가야하는 현실은 비극적이다. 오늘날도 병역을 피하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쓰듯이 노역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두 손목을 자른 수레꾼은 권력의 횡포에 극치이다.
권력층을 대변하는 형명군들은 호외호식 하지만, 노역에 동원되어 말이 씨가 마르자 인간이 말을 대신하는 말 인간이 등장 한다. 관리들의 수탈과 폭압 정치는 민중들의 삶을 왜곡 시키고 분노하게 만든다. 이런 제도 정치의 희생자 비누의 남편을 만나기 위한 여정은 고난의 연속 일수 밖에 없다. 그녀가 흘리는 눈물은 슬픔을 대변하지만 한편으로는 권력자의 부당한 횡포에 대한 저항이요, 가타르시스며 참회의 눈물로 상징된다.
비누의 힘든 남편을 향한 힘든 여정은 2권에서는 성공할는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