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차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영난 옮김 / 시아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미야베 여사의 <이유>와 <모방범>을 흥미 있게 읽고 끌리는 바가 있어 이 책을 선택했다. 나에게 추리 소설은 유년기 때 ‘괴도 루팡’정도 밖에 경험이 없었다. 근래에 부쩍 이 장르에 다가선 것은 미야베의 영향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미야베의 작품 특징은 어떤 큰 반전이나 범인이 남긴 흔적을 과학적 수사로 뒤쫓는다든가 하는 내용은 없다. (내가 읽은 그의 몇 권 안 되는 작품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조심스럽기는 하다.)

그의 추리소설이 많이 읽히는 이유를 나름대로 판단해 보면, 우선 그의 추리기법을 단단하게 받쳐주는 문학성이 아닌가 한다. 거기에다 여성 특유의 섬세함이 가해져 약간 긴장하면서 글의 흐름을 줄길 수 있다. 또한 사건의 배경이 대부분 그 당시의 국가 경제정책의 오류로 인한 연유로 발생에서 생긴 사회문제라는 것이다. 즉 거대한 사회 물결 속에서 미약한 한 개인이 살아남기위해 어쩔 수 없이 휩쓸려 악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과정 및 결과가 미야베 소설에 중심인 것이다.

이 소설에서도 개인의 문제지만 결국은 그 원인 제공자는 우리 사회제도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현대사회에서 카드나 은행 대출 때문에 이르는 사람들 중에는 부지런하면서 겁도 많고 마음이 약한 사람들이 오히려 더 많아요.”(102쪽) “다중채무자들을 싸잡아서 ‘인간적인 결함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판단하기는 쉽죠. 그렇지 않습니다.”(110쪽)
거품 경제가 만들어 낸 잘못이, 신용의 문제를 부르고 죽음에 이르며 ‘인생을 훔치게’되는 것이다. 

휴직 형사 혼마 슌스케가 처가 쪽의 청년의 실종된 약혼자를 추적하면서 이 소설은 시작되된다. 이 과정에서 경제 대국 일본의 암울한 그림자를 보게 된다.  그것은 신상정보 유출, 사채업자의 악랄함, 신용불량자 양산 등인데, 우리나라에서도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어 동병상련의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부정적인 것이다. 

왜 가즈야의 약혼년 세키네 쇼코는 갑자기 사라졌을까?  신조 교코와 세키네 쇼코는 어떻게 될 것인가?  실낱같은 연고만 가지고도 끝까지 추적하는 집요한 혼마 슌스케. 그는 과연 쇼코의 행방을 찾고 실체를 알아낼 것인가?

정신없이 단숨에 읽는 가운데도, 개연성에 있어 약간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다. 
“자기가 사는 지역의 신문이 훨씬 재미있는데 왜 일부러 도쿄 요미우리를 보느냐고 물어본 기억이 나요.” “ A가 신분을 가로채려고 했던 B가 도쿄에 살고 있었다. 그래서 도쿄의 정세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을까." (296쪽)
나중에 B의 부친이 사고가 나고, 도쿄 신문에 실려  A가 이 신문을 통해 알게 되는 복선이 되지만 좀 황당한 감이 있다. 또  번역도 무난하고 하여 술술 읽히는데, 다만 “사카이 형사는 너털웃음을 터트렸다.”(182쪽)에서 ‘터뜨렸다’가 맞지 않나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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