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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즐거움 - 우리시대 공부달인 30인이 공부의 즐거움을 말하다
김열규.김태길.윤구병.장영희 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공부가 놀이요, 놀이가 공부다. 공부가 하기 싫은 사람은 많아도 공부가 놀이요, 즐거운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래서 공부가 즐거운 사람들의 일화를 소개해 놓은 책이다. 나도 어떻게 공부가 즐거울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어서 이 책을 선택했다. 이재오 성균관 교수는 하도 공부를 하지 않자 자기의 아버지가 "급기야 밧줄로 내 허리를 동여매고 우물에 빠뜨리려고까지 하셨다."라고 말한다. 이랬던 분이 진화해서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고 학자가 되었다.
장영희님의 "살아 있는 순간 오늘도 공부한다."는 난치병 치료 중임에도 열심히 공부하고 글을 쓰는 모습이 아름답고 숭고하다. 자기가 할줄 아는 것은 공부 밖에 없어 열심히 했다고 한다. 정옥자의 만학의 즐거움은 대학 졸업 후 한동안 주부생활을 하다가 다시 시작해서 교수가 되었다니 의지가 가상하다. 이융남의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다"는 공부의 즐거움 보다는 공룡에 취미가 있어 연구해서 공룡박사가 되었다는 내용이다. 이호철 선생님은 공장에 다니고 농사도 짓다가 우여곡절 끝에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책을펴내는 성과를 거둔 분이다. 이슬람 하면 떠오르는, 특히 이슬람의 자살 비행기 공격 시기에 많이 읽혔던 이슬람에 관한 책을 쓴 이희수 교수는 남이 하지 않는 분야를 공부해서 성공한 케이스다.
이 책의 제목이 주는 호기심 때문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다소 실망 할 수 있다. 순수한 학문의 즐거움, 지적 호기심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고 그래서 즐거움도 얻는 내용도 있지만, 대부분 가난해서 이일 저일 해보다가, 환경적 요건 때문에 늦어져서 그냥 열심히 공부했다. 그래서 성공했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어 읽는 내내 불편했다. 제목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어느 정도 성공했다가 적당하지 않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