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과 용서를 강조하는 사람들이 넘쳐 흐릅니다.하지만 정작 공감과 용서에 목말라 하는 사람도 넘쳐흐릅니다.원인은 간단합니다.공감의 기초는 남의 이야기 들어주기인데 이게 안 됩니다.다들 "내 이야기를 들어주란 말이야!" 하고 목소리를 높이지, "당신 이야기를 들어주겠소" 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입니다.

 

  용서도 마찬가지입니다.남이 나를 용서했으면 좋겠다, 내 말을 들어보면 정상을 참작할 수 있을 거다 하고 말합니다.그러나 남의 정상을 참작하겠다거나 남을 용서해주겠다는 사람은 드뭅니다.결론은 "나는 용서받아야 하지만 남을 용서할 수는 없다"가 되어버립니다.

 

  내 이야기하기는 쉽지만 남의 이야기 들어주기는 어렵습니다.남이 나를 용서하는 것은 쉬워보이지만 내가 남을 용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꽤 오래전 한국 천주교계에서 내 탓이오 운동이 있었지만 별 성과를 못거두었습니다.실제로 스스로 뉘우치려는 사람보다는 "왜 너는 반성 안 하느냐?" 하면서 결국은 남의 탓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어찌하오리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13-08-04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의 주제 파악이 답인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허물은 잘 보고 지적하면서
자신의 허물은 모르는 경향이 있어요.
예를 들면 누군가를 향해 잘난 척을 잘한다며 밥맛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사실은 잘난 척을 잘하는 사람인 경우죠.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면 아마 남에게 화를 내는 횟수도 줄어들 거예요.
화를 내는 태도의 밑바탕엔 '나는 잘하는데, 너는 왜 못하느냐'하는 생각이 있거든요.
자신의 잘못을 알게 되면 남에게 너그러워질 수 있죠.
그런데 이거, 어려운 문제예요. ^^

노이에자이트 2013-08-04 13:58   좋아요 0 | URL
정확히 지적하셨습니다.그런데 자기 잘못한 것을 깨닫기가 참 쉽지 않죠.그래서 사돈네 남 말 한다는 속담도 생겼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