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를 만드는 돈 공부 - 월급관리부터 미래를 준비하는 재테크까지 ㅣ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필수 교양 1
이즈미 마사토 지음, 이용택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한국에서 부자가 되는 것은 그리 간단치 않다. 사회는 점점 견고해져가서 자신의 노력만으로 열심히 일해도 돈을 벌기가 쉽지 않다. 청년들은 취업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중장년층은 노후대비를 제대로 할 수가 없다. 한시도 돈에 대한 걱정을 놓을 수 없는 사회가 한국사회다.
나는 많이 버는 것보다 아껴 쓰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낫다는 생각에 할 수만 있으면 아껴 쓰고 있다.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얻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며, 돈은 행복을 위한 도구일 뿐이라는 믿음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금융에 관한 한 일본 최고의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부자의 그릇’의 저자 이즈미 마사토가 직접 돈을 벌고 소비하기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부터 이미 사회생활을 한 지는 오래됐지만 돈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과 정보가 없어 늘 대출빚, 카드빚에 고전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부자가 되는 비법을 담았다. 빚이 쌓이지 않는 월급 및 통장관리 비법부터 미래를 준비하는 재테크와 눈에 보이는 자산 및 보이지 않는 자산(인적 자산, 잠재자산)을 불리는 법까지 일러준다.
이 책은 모두 세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편은 ‘기초 편’으로 ‘돈을 똑바로 바라보자’에서는 돈에 휘둘리지 않는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돈의 교양의 개념 및 돈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더 이상 돈에 울고 웃고 속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회의 구조, 소비자금융이나 사채의 달콤함에 빠지지 않는 법을 알려준다.
2편은 ‘실천 편’으로 ‘금전운을 끌어들이자!’에서는 예금통장 관리법, 돈이 쌓이는 2:6:2의 저축의 법칙, 돈을 모이고 불리는 ·자기 자산·을 키우는 2가지 방법, 돈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5개의 섬인 주식 섬, 채권 섬, 부동산 섬, 상품 섬, 외환 섬에 대한 개념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3편은 ‘응용 편’으로 ‘돈과 현명하게 친해지자!’에서는 자산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며 궁극적으로 돈에 쪼들리지 않고, 몸과 마음이 동시에 여유로운, 안락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항해 가는 법을 소개한다.
‘금수저’가 아닌 우리는 자신이 갖고 있는 힘, 오직 노동력만 이용해 가난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지 않은가? 안타깝게도 현실은 열심히 일만 하고, 수입은 모조리 저축하고, 절대로 빚을 지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그들과는 정반대에 있는 사람들, 즉 타인의 시간과 돈을 레버리지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뒤처지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왜 이때까지 ‘돈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좀더 일찍 돈에 대해 공부를 했더라면 부자가 되었을 텐데... 이 책을 읽고 나니 허황된 꿈을 꾸기보다는 나 자신에게 맞게 투자를 하고 분수에 맞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돈의 교양을 쌓게 해 주는 책이다. 돈의 교양이 있다면 돈을 벌고 불리기 쉬워진다. 이 책을 읽는다면 돈의 본질을 바로 파악하게 되고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