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 대한민국 No.1 부동산 전문가 25인의 냉철한 분석과 전망
조선일보 산업1부 부동산팀 엮음 / 북클라우드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는 최근 급속한 고령화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20년 사이 평균수명이 급격히 늘어났다. 2013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기대수명 추이를 살펴보면 남자의 기대수명이 78세, 여자의 기대수명이 85세이다. 전체 기대수명도 80세를 돌파해서 진정한 100세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2년 후인 2018년에는 이제 65세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14%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화사회로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고, 2026년에는 65세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20%를 넘어서는 초고령사회를 맞이하게 된다.
이렇게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장수리스크는 크게 4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자산관리를 소홀히 해서 수명을 다하기 전에 노후자금이 바닥나서 겪게 되는 ‘무전장수’ 이고, 둘째는 건강수명을 71세로 보았을 때 병치레를 하며 10년 가까운 시절을 보내는 ‘유병장수’ 셋째는 일 없이 오래 살아야 하는 ‘무업장수’ 넷째는 배우자를 먼저 보내고 혼자 살아야 하는 ‘독거장수’가 그것이다.
고령화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 전혀 다른 세상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변화는 언제나 그렇듯 준비 없이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위기로 다가오지만, 이를 잘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되기 마련이다. 은퇴를 대비한 수익성 부동산 투자전략은 안정성, 환금성, 수익성을 만족하는 쪽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이 책은 조선일보 부동산팀에서 기획했던 ‘2016년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쇼’에 참여했던 이 부동산시장 전문가 25인의 강의를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며,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소신을 피력하는 강의임에도 경제에 대해서 문외한 나에게 아주 쉽게 다가왔다.
이동현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은 “저금리ㆍ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부동산 재테크 전략은 저출산ㆍ고령화에서 힌트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어 중소형 빌딩, 원룸 빌딩, 상가, 오피스텔, 소형 아파트를 ‘돈 되는 부동산 5’로 꼽았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팀장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 전략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에 따르면 예비 은퇴자들이 생각하는 ‘은퇴 후 최소생활비’는 한 달에 약 190만원이다. 이 팀장은 “연금으로 190만원 준비가 쉽지 않기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통해 최소생활비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은퇴를 앞두고 불안하기만 했던 나에게 이 책은 희망을 안겨주었다. 지금과 같이 고령화라는 세상을 바꾸는 거센 바람이 불 때는 담장을 치고 바람이 멎기만 바랄 것이 아니라, 바람을 이용해 풍차를 만들어 돌려야 할 것이다. 아무런 준비 없이 고령화를 맞으면 위기가 되겠지만, 준비된 자에게 고령화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가 몸으로 경험하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궁금증들이 향후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흥미롭고 유익한 전망서다. 또한 부동산 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할 수 있게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