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 교양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정치.외교.경제.사회.문화 상식 대기업.공사공단.언론사 취업 대비 필독서!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컴퓨터 등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모든 분야에서 정보화가 이루어진 사회를 정보화사회 또는 정보사회라고 부른다. 초고속정보통신망에 의해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고, 수많은 정보가 디지털화 되고 있는 21세기는 보다 성숙된 고도의 정보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컴퓨터와 같은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하룻밤 사이에도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쳐나는 정보들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즉 지식을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며, 정보를 제대로 활용할 때, 정보가 살아있고 가치 있게 된다.

 

신문은 우리에게 수많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므로 우리의 일상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존재다. 하지만 바쁜 생활 속에서 매일매일 신문을 읽는 것은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가려내는 과정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은 효율적으로 상식을 쌓을 수 있는 신문읽기의 방법을 제시하고, 신문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기본상식들을 말랑말랑하게 설명해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주요 핵심 용어들을 7개의 주제로 묶어 한 눈에 보기 쉽게 말랑말랑하게 풀었다. 이 책만 따라하면 더 이상 용어 설명 위주의 지루한 상식 책을 펼칠 일이 없다.

 

이 책의 특징을 꼽는다면 신문의 기본문법, 각 분야의 기본상식을 엄선해 156개 항목으로 정리하였으며, 말랑말랑 해설 읽고, 관련기사 정독하고, 퀴즈를 풀어보면서 마무리 하도록 했으며, 지루하고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친절하고 말랑말랑한 해설로 상식도 향상되게 했다. 또 신문으로 상식을 업데이트 시킬 수 있는 자신만의 상식 쌓기 노하우를 전수하였으며, 대기업·공사공단·언론사 취업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단기간에 익힐 수 있는 필수 완벽 대비서가 되도록 했다.

 

이 책에서는 자신이 독자가 아니라 기자라는 생각으로 신문을 읽어야 한다고 하면서 신문읽기 3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1단계는 1면에서 마지막까지 쭉 훑어보면서 큰 제목과 작은 제목의 내용만 간략하게 읽는다. 2단계는 주요한 기사들을 파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중요도의 경중에 따라 어디에 초점을 둬서 읽을 것인지 결정한다. 3단계는 정독하며 필요한 부분은 스크랩한다.

 

사회의 변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렇게 빨리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의 의식도 변해야 한다. 미래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바로 도태되기에 세상을 보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 힘을 기르는 첫걸음이 신문 읽기다. 신문을 보면서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매일 신문을 읽으면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

 

신문은 여러 분양의 다양한 지식을 다루기 때문에 신문을 읽게 되면 전 세계 사회현상과 흐름, 전망, 관련된 역사, 문화 등을 배울 수 있다. 그동안 신문을 읽으면서도 어떻게 무엇부터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신문을 읽으면 눈이 감기고,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할지 모르는 분들과 신문을 술술 읽고, 세상을 폭넓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가이드가 될 것이므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