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부동산 은퇴 설계 - 개정판
양철승 외 지음 / 나눔북스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00세 시대를 맞아 사회적으로 노후준비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은퇴설계와 노후대비는 스스로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근로소득자냐, 사업자냐, 또는 홀로 사는 사람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생활방식이 다르듯이 은퇴 이후 삶을 준비하는 방향도 달라진다. 무엇보다 노후준비 상황은 직업에 따라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다.

 

5-60대 전후세대, 이른바 베이비부머 세대가 한 해 60만 명씩 은퇴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 봉양과 자식 뒷바라지에 정작 자신들의 노후 준비는 부족해 경제적 어려움이 크다. 자영업은 포화상태고 재취업 길도 꽉 막혀있다.

 

나 역시 은퇴를 앞에 두고 걱정이 많다. 그래서 금융 및 재테크 관련 도서들을 관심을 가지고 읽고 있다. 그러나 거의 이론에 지나지 않고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은 ()세종국토개발과 ()부동산가치투자연구소의 대표와 임원들로 부동산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4명의 저자들이 부동산 현장에서 강의와 실제 매매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부동산 은퇴설계를 앞둔 이들에게 무엇이 가장 절실하게 피곤한지를 몸소 느끼고 체험한 것을 현명한 은퇴설계를 꿈꾸지만 실천에 옮기기 힘든 이들을 위해 은퇴설계를 부동산으로 접근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담았다.

 

베이비부머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산의 80%가 부동산이라고 한다. 은퇴자는 자신이 보유한 부동산을 계속 보유해야 할지, 매도한다면 타이밍이 언제가 되어야 하는지, 수익형 부동산으로 갈아타려면 어떤 유형의 부동산이 좋은지 등, 부동산 관리 및 처분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이런 주된 관심사에 대해 크게 4장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행복한 부동산 은퇴설계에서는 맞춤형 포트폴리오, 변화하는 부동산 패러다임, 2014년 부동산 대책, 외국의 부동산 은퇴설계 등 은퇴자들이 알아야 할 부동산 기본 마인드 확립을 목표로 하였다. 2수익형 부동산 은퇴설계에서는 수익형 부동산 은퇴설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즉 상가, 소형 빌라, 경매, NPL, 소형 아파트, 부동산 펀드, 지식정보센터 등 최근 가장 핫한 수익형 부동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3거주형 부동산 은퇴설계에서는 거주형 부동산 은퇴설계를 테마로 하여 주택연금, 상가주택, 재개발 지분투자, 입주권 투자, 농가 주택, 펜션 사업, 게스트하우스, 임대주택 등 거주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 은퇴설계 요령을 다루고 있다. 4이슈형 부동산 은퇴설계에서는 최경환 노믹스, 제주도 투자, 혁신도시, 준공공 임대정책, 서비스산업 활성화 대책, GTX 등 최근 이슈가 되는 부동산 사안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은퇴설계 시 부동산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면서 미래를 보는 통찰력 즉, 정치, 문화,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p.7)고 강조한다.

 

이 책을 한 번 읽었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이 책이 은퇴자들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