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보는 생각 - 하버드가 묻는 7개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가?
로버트 사이먼스 지음, 김은경 옮김, 조철선 감수 / 전략시티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기 저성장과 글로벌 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려면 남다른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는 말처럼 전략이 기업 경영의 중심에 놓여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특별한 전략이나 경영 기법이 만병통치약으로 탈바꿈하는 것만큼 비현실적인 일은 없다.

 

사람들은 어렵고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면 만병통치약과 같은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하지만 최신 이론과 기법으로 그럴듯하게 포장된 만능의 전략만큼 비현실적인 건 없다. 해답은 언제나 조직 내부에 숨어 있다. 단지 해답을 찾는 방법을 모를 뿐이다. 그럼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그 여정의 시작은 전략적 사고를 자극하는 올바른 질문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질문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전략을 완성한다.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찰스 윌리엄스 경영학 교수로, 하버드 최고경영자 과정의 의장이자 기업 성과 프로그램의 공동의장인 로버트 사이먼스 교수가 하버드 최고경영자과정과 경영대학원 2년차 과정에서 진행하는 전략 강의의 핵심을 담았다. 저자는 서문에서 강의에서처럼 이 책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리더가 던져야 할 올바른 질문을 알려주고 각 질문이 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지 이해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모두 7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누구나 성공 전략을 도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7개의 전략 질문으로 압축했다. 이 질문이 중요한 것은 리더의 문제의식이 무엇인가가 최대의 관건임을 짐작하게 한다. 기업이 성공하는 길은 리더가 조직 구성원과 함께 최신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고민하며, 실행계획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데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가 자신과 조직 구성원에게 올바른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 제시하고 있는 일곱 가지 질문을 보면,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전략적 통제의 경계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조직 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밤잠을 설치게 하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등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7개의 전략 질문을 중심으로 날카로운 질문들을 던진다. 외부에서 정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현재의 전략을 시험대에 올려놓고 올바른 질문들을 끊임없이 던져보라고 조언한다. 또한 다양한 경영 사례들을 통해 여러 전략적 대안들을 깊이 숙고하다 보면, 전략적 사고의 힘과 전략 실행 능력이 향상된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리더가 결정하기 힘든 상황에서 올바르게 의사 결정을 하려면 핵심 가치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어야 한다. , 주주와 직원, 고객 중 누구의 이익을 우선순위에 둘 것인지, 다른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어느 수준까지 질 것인지 명확해야 전략적으로 일관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 책은 급변하는 세상에서 리더가 끊임없이 던져야 하는 중요한 질문들을 간결하게 상기시켜 준다. 저자는 수업을 진행하듯이 각 전략 질문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거기서 파생하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진다. 하버드 전략 강의를 직접 듣는 듯한 재미가 쏠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