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배우를 배우다 - 나를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김재엽 지음 / 이답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어렸을 때 영화배우가 되고 싶었다. 시골에서 영화학원 강의록을 신청해서 공부하면 되는 줄 알고 없는 돈을 긁어서 강의록을 신청하여 열심히 읽고 또 읽었다. 하지만 배우가 되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었다. 몰라도 너무 몰랐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을 살펴보면 반드시 누군가 이끌어준 사람이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은 가치투자의 철학을 세운 벤저민 그레이엄을 만난 것이 인생의 행운이었다, 회사에서 성공하려면 누군가 발탁해줄 사람, 외부에서 업무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만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 사업을 하려면 자금을 투자해주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줄 사람을 만나야 한다.
실력과 능력이 성공을 좌우한다고 자신만만하게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력과 능력의 차이는 실상 크지 않다. 결국 성패를 좌우하는 작은 차이는 상대방의 마음을 끄는데 있다. 다른 사람의 호감을 사는 매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매력의 원천을 외모에서 찾지만 진정한 매혹의 기술은 마음에 있다.
이 책은 24년간 배용준, 지성, 송중기 등 최고의 배우들을 지도한 연기 스승인 스타게이트 배우 아카데미 김재엽 대표가 연기를 통해 배우 지망생은 물론 일반인들까지도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고 이를 매력적이고 당당하게 표현하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담았다. 배우를 꿈꾼다면 누구나 필요한 기본적인 발성, 표현법부터 매체별 오디션 준비법, 가장 중요한 이미지 메이킹 노하우는 물론 치열하고 힘든 배우의 길을 포기하지 않게끔 돕는 자기관리의 든든한 조언까지, 이론과 실전을 아우르는 지침이 가득하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내 안에 숨은 나를 끄집어내라’에서는 ‘보여지는’ 배우들의 숙명상 실제 나보다 나의 ‘이미지’가 더 중요함을 자각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배우의 네 가지 조건인 구질, 소질, 기질, 자질을 소개한다. 2부 ‘나는 어떤 캐릭터로 승부를 볼 것인가’에서는 이를 발전시켜 본격적으로 나와 내 이미지를 트레이닝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3부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이미지로 매력을 극대화하라’에서는 스타게이트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을 상세히 공개하며, 트레이닝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아울러 매체별 구체적인 오디션 준비법에 대해서 소개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우리는 TV 방송을 통해 무대에서 울고 웃는 배우들을 보면서 일상에 억눌려 있던 감정이 분출되는 것을 느낀다. 배우는 그저 시청자를 웃기는 직업 정도로만 인식돼 있지만 사실 배우는 다양한 재주를 가진 만능 엔터테이너다. 연기실력은 기본이고 노래와 춤 실력까지 겸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연기란 배우뿐 아니라 인생이라는 거대한 무대 위에 서 있는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인생이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나만을 위해 펼쳐진 무대 위에서 내 삶의 주인공으로서 진심을 다해, 최선을 다해 연기하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고 보면 난 사람들을 웃기고 울리는 배우는 아니지만 인생이라는 무대 위에서 내가 주인공이 되어 연기를 하면서 살아간다. 이젠 나 자신부터 사랑해야 하겠다. 이 책은 나를 돌아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