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내 몸을 해치는 치명적인 유혹 - 설탕에 대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불편한 진실
캐서린 바스포드 지음, 신진철 옮김 / 원앤원스타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렸을 적에 사탕을 얼마나 많이 먹었든지 치아가 다 상했다. 그러나 지금도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고 있다. 하루 동안 먹는 음식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우리가 먹는 음식 곳곳에 숨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섭취하는 많은 양의 설탕은 비만, 성인병, 2형 당뇨병 등 각종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

 

이 책은 저명한 건강 전문 기고가 겸 개인 트레이너인 캐서린 바스포드가 설탕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고 설탕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친절한 조언과 식사법,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이 책은 모두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4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파트 1 ‘전혀 달콤하지 않은 설탕의 진실에서는 설탕과 관련한 과학적 사실을 다룬다. 설탕이 우리 건강에 나쁜 이유를 탐색하고, 설탕이 우리 몸에 해로운 이유를 밝힌다.

 

파트 2 ‘설탕에 관한 진실과 설탕에 대한 욕구에서는 설탕에 대해 잘못 알려진 오해를 바로잡고 구매 제품의 설탕 함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설탕 욕구를 천연식품으로 해결할 수 있는 8가지 방법과 설탕 욕구를 줄일 수 있는 간단한 비법 3가지를 제시한다.

 

파트 3 ‘당신의 뇌를 재교육하라에서는 우리의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한다. 당신의 마음이라는 가장 든든한 우군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설탕과 관련된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단계별 접근법을 제안한다. 또한 실천 가능한 식사법으로 마음집중 식사법을 소개한다.

 

파트 4 ‘설탕 없는 하루의 일상에서는 설탕 섭취를 줄인 하루의 일상을 그려본다. 매끼 식사 어디에 설탕이 숨어 있는지 조사해보고 설탕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찾아본다. 설탕 함량이 적은 식사로 전환하는 것만으로 설탕의 하루 섭취량을 일주일 만에 절반으로 손쉽게 줄일 수 있다. 또 저당 또는 무설탕의 식사를 소개한다.

 

설탕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적을 알고 싸워야 백번 이길 수 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단 음식을 많이 먹지만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기분이 저하된다.

 

설탕은 조금만 과도한 양을 섭취해도 만병의 근원이 된다. 특히 어릴 때부터 단 음식을 많이 접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단 음식을 좋아할 가능성이 높고, 달다고 느끼는 강도가 점점 낮아진다고 한다.

 

이 책은 설탕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고 설탕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누구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친절한 조언과 식사법, 레시피까지 소개해준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다보면 나의 식단이 완전히 바뀌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설탕의 유혹에 넘어가는 습관을 바꾸고 건강한 삶을 살고자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설탕, 내 몸을 해치는 치명적인 유혹/ 캐서린 바스포드/ 원앤원스타일/ 2015. 6. 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