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25시 - 공부벌레들의 잠들지 않는 열정과 근성
싱한 지음, 김경숙 옮김 / 스타북스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하버드 대학교는 1636년에 설립된 학교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미국 동부 지역 8개 명문 대학 가운데 하나다.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해 있으며 역사와 교육의 도시로 통하는 보스턴을 상징하는 대표 명소이다. 대학의 명칭은 원래 새로운 대학을 뜻하는 뉴 칼리지로 불렸으나, 대학에 처음으로 재산을 기증한 청교도 성직자 존 하버드의 성을 따서 1639313일 하버드 칼리지로 변경되었다.

 

하버드대 총동문회장 박진은 하버드는 꺼지지 않는 지성의 용광로인 동시에 인생의 학습장이고 글로벌 마인드의 단련장이다. 지식 탐구의 열정과 진리 탐구를 위한 불굴의 정신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당당히 하버드에 도전하라.”고 말했다.

 

이 책은 중국의 저명한 출판기획자 및 자유기고가로서 사회과학 계열 서적의 집필에 종사하고 있는 상한이 하버드 대학교를 접해 보지 못한 독자들이, 하버드 기질을 자신의 토양으로 삼아 각자의 인생을 향상시키고 주도하도록 돕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재이다.

 

이 책은 하버드가 왜 하버드일 수밖에 없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미국은 물론 세계 최고의 교육 수준을 자랑하는 곳으로서 전 세계의 엘리트들이 집결하는 하버드는 많은 대통령을 배출해 냈다. 미국에서는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 토마스 제퍼슨 등이 명예학위를 받았고, 시어도어 루즈벨트, F 케네디, 조지 W. 부시를 비롯해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총 8명의 대통령이 하버드 출신이다.

 

그 밖에 널리 알려진 사람으로는 독립선언서에 최초로 사인한 인물인 존 핸콕, 전 부통령 앨 고어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하버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와 억만장자를 배출해 낸 대학이라는 타이틀도 가지고 있다. 한국인 동문으로는 이승만 초대 대통령, UN 반기문 사무총장 등이 대표적이다.

 

하버드는 노벨상 수상자가 37명이며, 플리처상 수상자는 33, 수백 명의 세계적 부호를 길러내었다. 그렇다면 하버드가 가진 비밀은 무엇일까? 도대체 하버드만이 가진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침착한 태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유지하는 힘’, 2세심한 생각: 사고력 있는 사람이 되는 법’, 3대담한 마음: 지나치게 소심하지 않으면서도 경솔하지 않은 매력적인 성품’, 4넓은 도량: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정신적 기질’, 5솔직함과 성실함: 가장 가치 있는 인격적 지표’, 6책임감: 리더의 기질을 갖추게 하는 힘은 하버드 대학교의 운영 원칙과 일맥상통한다. 저자는 6가지 주제 중간 중간에 생생한 사례를 배치하여 독자들이 흥미롭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생각했던 하버드 대학생과 실제 하버드 대학생은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그들은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것을 좋아하며 목표를 위해 앞을 나아가는 하나의 인격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을 읽고 하버드 정신을 정복하고 하버드 기질을 배운다면 나의 인생도 특별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