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등감, 어떻게 할 것인가 - 위대한 심리학자 아들러의 ㅣ 소울메이트 고전 시리즈 - 소울클래식 9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신진철 옮김 / 소울메이트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마음 속 깊이 열등감을 안고 살아간다. 겉으로는 아무리 잘나고 완벽해 보이는 사람도 남모르는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왠지 남보다 조건이 뒤떨어진다거나 경제력이 모자란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작은 키에 대한 열등감, 외모가 남보다 떨어진다고 느끼는 열등감, 가난한 집안에 대한 열등감, 친밀하지 않은 대인관계에서 오는 열등감, 좋지 않은 학벌에 대한 열등감 등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어떤 사람들은 열등감이라는 감정에 크게 휘둘리지 않으며 살아가지만, 어떤 사람들은 열등감에 강하게 사로잡혀 헤어나지 못한다. 그렇다면 열등감은 도대체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그리고 열등감이란 감정이 과연 나쁘기만 한 것일까? 또한 열등감과 우월감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 책은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이며 프로이트, 융과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히는 알프레드 아들러가 현대인에게 열등감과 우월감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열등감과 우월감에 주목하고 이 감정들이 우리의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고 주장한 아들러는, 타인 및 세상과 소통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 함몰되어 살게 되면 정상적인 열등감과 우월감이 병리적인 열등감 콤플렉스와 우월감 콤플렉스로 변질된다고 보았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고 우월감으로 보상받으려 한다’에서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는 존재이므로, 사회화훈련을 통해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다고 전한다. 2장 ‘우월감 콤플렉스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에서는 열등감의 원인을 살펴보고 비정상적인 열등감 콤플렉스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 ‘열등감과 우월감 콤플렉스, 우리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서는 우월성을 향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하는지, 그리고 우월감 콤플렉스는 열등감 콤플렉스에 대한 보상이라는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 ‘열등감 콤플렉스와 우월감 콤플렉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서는 열등감 콤플렉스와 우월감 콤플렉스 사이의 연관성을 찾는 것의 중요함에 대해 설명하고, 이 두 콤플렉스가 정상인들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알아본다. 5장 ‘열등감 콤플렉스의 비극은 열등감 콤플렉스의 비극은 자기 비하와 연결된다’에서는 열등감이 우리 인생에 활력을 주는 원동력이라는 점을 밝히고 내면의 완전성과 성격의 통일성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6장 ‘심리치료의 핵심은 증상을 없애는 것이 아닌 목표를 바꾸는 것이다’에서는 목표를 바꾸면 정신적인 습관과 태도 역시 변한다며 인간의 협력이란 수많은 개인들의 뛰어남의 만남이라고 이야기한다.
인간은 누구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조건 등 다양한 원인에서 열등감을 가지게 되며,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한다. 지나친 열등감은 부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갖게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자신의 문제로 둘러싸여 주변 사람들이나 상황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이는 분명한 적신호다.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을 자신이 거부당했다고 생각하고, 밤새 머리를 쥐어짜고 있다면 이것 역시 열등감의 적신호다.
이 책을 통해서 열등감과 우월감이야말로 우리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았다. 나 역시 열등감에 사로잡힐 때가 많이 있었다. 열등감 때문에 고민할 때도 많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