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 125가지 테마와 함께 떠나는 성경 여행
김창대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성경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책으로 확고부동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성공하고 싶으면, 그리고 행복하고 싶으면 성경을 읽으라. 자녀가 올곧게 자라 세계적인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면, 성경을 읽게 하라.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성공지침서인 성경을 펴라. 그리고 읽고 생각하고 그대로 실천하라.
성경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 1:7)고 했으며,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시 119:50)라고 했다.
성경은 내가 흑암 속에서 방황할 때 빛을 비추었고 내가 두려움과 낙심 속에 있을 때 방패와 피난처가 되었으며, 내가 슬프고 외로울 때 기쁨과 위로를 주었고, 내가 좌절하고 아파할 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이 책은 현재 안양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학부와 신대원에서 구약을 가르치며, 성경의 유기적인 체계 속에서 하나님 말씀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고,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지를 연구하고 있는 김창대 교수가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궁금하게 생각하는 성경에 관한 일반적인 사실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125가지 테마로 선별하여 일목요연하게 나누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았다.
이 책은 모두 세 개의 파트로 나누어 구성했다. 첫째 파트 ‘성경에 관한 재미있는 상식 여행’에서는 성경의 저자, 성경이 쓰인 연대, 성경의 기록과 보존, 성경의 형성과정, 성경의 정경과 외경, 구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된 이유, 구약과 신약의 중간사, 성경이 현대어로 번역되어 온 과정, 성경이 한글로 번역되어 온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둘째 파트 ‘거침없이 빠져드는 구약 성경 여행’에서는 천지 창조에서 족장시대까지, 애굽의 탈출에서 사사시대까지, 왕국의 시작에서 멸망까지 세 부분으로 나누어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지의 크기, 에덴동산의 위치, 바벨탑의 위치, 여리고성의 함락, 다윗과 골리앗, 솔로몬의 지혜로운 선택 등 49개의 테마를 소개한다.
셋째 파트 ‘거침없이 빠져드는 신약 성경 여행’에서는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 교육, 제자들, 여러 가지 비유들부터 십자가에 죽으심, 예수님의 무덤, 열 두 제자의 순교, 교회에서의 여자의 위치, 타락한 천사,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 등 60개의 테마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이 책에 대해서 “처음 신앙을 갖고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 수준 있는 성경 지식을 가진 성도들까지 그 대상을 넓혀 쓴 책이다.”(p.5)라고 했다.
성경 통독을 하고 싶어도 어렵다는 생각에 망설이는 분, 신앙의 뿌리가 약해 쉽게 성경 말씀이 믿어지지 않는 분, 구원에 대한 확신이 아직 없는 사람들, 주일학교 학생들에게 성경에 관해서 쉽게 가르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꼭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