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의 조언 - 저절로 탁월한 선택을 하게 해주는 실천 지침
존 해먼드.랄프 키니.하워드 라이파 지음, 조철선 옮김 / 전략시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라는 말이 있다. 모 상품의 광고 멘트로 유명해진 말이지만, 중요한 선택일수록 더욱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 여기저기서 관용적으로 자주 쓰이는 말이다.

 

이 책은 현대 의사 결정 분야의 선구자로 하버드 경영대학원 및 케네디 스쿨 명예교수이자 케네디 스쿨을 설립한 네 명 중 한 명으로 존경받고 있는 하워드 라이파, 복잡한 의사 결정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대가로 MITUSC 마샬 비즈니스 스쿨을 거쳐 현재 듀크대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랄프 키니,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다 창업한 후 백 여 곳이 넘는 조직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40년 넘게 의사 결정 실무 분야에서 활동한 세계적인 권위자 존 해먼드 공동 저자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함께 개발한 선택의 기술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의사 결정 연구의 핵심 정수인 올바른 문제인식, 달성 목표의 구체화, 창의적인 대안의 발굴, 대안별 결과 예측, 절충을 통한 대안 평가, 불확실성에 대한 검토, 위험 감수에 대한 판단, 연관된 의사 결정에 대한 고려 등 8단계 선택의 기술을 다양한 실생활 사례들과 함께 제시한다.

 

희망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최고의 선택을 위해 고민한다. 애벌레에서 멈출 것인가? 아니면 멋진 나비로 변신할 것인가? 현명한 선택은 바로 당신 몫이다. 현명한 선택은 고통을 동반하지만, 자신을 최고로 행복하게 해준다. 그 때문에 우리는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 오면 종종 선택의 갈림길에 서서 망설이게 된다. 그것은 진정한 나를 찾는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내 인생을 좌우할 만큼 소중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더 나은 나를 위해 혁명을 꿈다. 애벌레로 사는 것보다 화려한 나비로 변신하기 위해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죽을 만큼 간절히 원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현대 의사 결정 연구는 나날이 진척되어 가는 반면 사람들은 여전히 비합리적인 선택을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명한 선택이 자신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데도 올바른 선택의 기술을 배우거나 제대로 훈련 받을 기회조차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된 이유로 저자들은 의사 결정 연구 결과들이 너무 이론적으로만 소개되었기 때문이라고 반성했다. 이에 저자들은 현대 의사 결정 이론의 정수만을 모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의 기술을 함께 개발하였다.

 

현실 속에서의 경영 의사결정은 불확실성, 문제의 모호성, 복잡성, 가치의 상충, 시간적 제약 등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많은 자원이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을 내려야만 하는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자의 능력은 대단히 중요하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가볍게 선택했던 일들이 이후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기도 한다. 때로는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다 떠밀려 선택해 놓고 자신의 어리석음을 탓하기도 한다. 이 책에 담긴 대가들의 조언이 선택의 기로에 선 모든 분들이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