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하는 힘 -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고민의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법
이남석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메이비 세대만큼 지금 세대를 적합하게 표현한 단어를 찾기 힘들다. 왜 지금의 세대를 일컬어 메이비 세대라고 하는가? 무엇보다 지금 이들이 살고 있는 세대는 그 어떤 시대에 비해 폭넓은 선택 가능성, 무궁무진한 기회가 주어져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정작 이 세대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하고 결정하지 못한다. 스스로 자기 결정권을 포기한 젊은 세대들은 글쎄요” “원하시는 대로” “시키시는 대로 하겠습니다등의 표현을 입에 달고 살아가고 있다.

 

살면서 우리는 많은 선택을 하고 산다. 자장면이냐 짬뽕이냐 같은 단순한 선택부터 직업을 고르고 배우자를 만나고 삶의 목표를 세우는 중차대한 결정까지, 우리는 언제나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선택과 결정을 고민하며 살아간다. 한 번의 선택이 인생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개인이 감당해야 할 책임감의 무게도 커진 시대, 그렇다면 손에 닿지 않는 미지의 세계처럼 여겨지는 막연한 행복도 과연 마트에서 물건 고르듯 선택할 수 있는 걸까?

 

이 책은 심리변화행동연구소 소장으로 수많은 대중들과 소통하며 강연을 해온 저자 이남석 씨가 선택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형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하여 스토리형 심리 테스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선택의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각 유형별로 어떤 사고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그로 인해 어떤 지점에서 선택이 힘들어지는 것인지를 다양한 심리 실험과 공감 가는 사례를 통해 분석해주고 있다.

 

분주한 일상생활에서 잠깐 시간을 내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어떤 이유로 이것 또는 저것을 선택하는가? 더 큰 집을 살 것인가, 더 가까운 집을 살 것인가? 혹은 승진할 것인가, 이직할 것인가? 이것과 저것 중에서 어떤 것을 살 것인가? 그리고 이것을 사기 위해 야근을 하거나 싫어하는 일을 감수할 수 있는가? 과거에 내린 이와 유사한 결정들은 내 삶을 풍족하게 하고 나를 더 행복하게 했는가? 지금 내 지위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마지못해 선택한 것은 아닌가? 또한 이 지위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점점 멀어지게 하고 있지는 않는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 또는 하지 않는 행동의 대가는 얼마나 높은가?

 

이 책은 모두 세 파트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 나의 선택하는 힘은 어느 정도인가에서는 나의 선택의 힘의 정도와 정보적 태도, 사회적 관계, 개인적 성향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파트 이유를 알아도 여전히 선택이 힘든 이유에서는 후회와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 세 번째 파트 선택하는 힘을 기르는 방법에서는 선택의 길을 가는 터닝 포인트인 신중함, 상대성, 복잡성과 내 인생의 변화를 만드는 기본 세팅, 지식, 정서, 의지에 대한 선택 처방전, 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언어습관에서 벗어나기, 나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선택 트레이닝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다.

 

선택은 생각이 아닌 행동이다. 선택을 하려면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수많은 생각을 내려놓고 행동을 해야 한다. 아무리 잘 정리된 심리법칙이라도 이것이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머리로만 아는 지식에 불과하다. 기존의 책들이 심리 법칙과 실험을 소개하는 데 그쳤다면, 이 책은 구체적인 실천 전략과 지침을 담은 한국형 선택 처방전을 제공한다.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