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현의 말하기 절대법칙 - 대한민국 넘버원 스피치전문가
전창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다보면 사람들 앞에 서게 되고 발표를 할 때가 있다. 학교 수업시간이나 여러 가지 행사, 인터뷰, 시험, 등등 많은 일들에서 우리는 타인들 앞에 서게 되고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근데 이럴 때마다 사람들의 심장은 쉼 없이 뛰고, 식은땀은 흘러내리고, 목소리는 떨리거나 빨라지고, 준비했던 말들도 실수를 하게 된다.

 

이 시대 화두는 소통에 있다. 이런 사회에서 스피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훌륭한 스피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내고, 그것으로 인해 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서울병무청 선정 우수강사이자 작가를 가르치는 강사로 유명한 SHE인재개발센터 대표 전창현 강사가 스피치 자체가 고통으로 다가오는 사람들을 위한 명쾌한 해결책을 담은 것이다. 저자는 10년간의 강의 경험에서 얻은 무대공포 극복법을 제시하며, 말하기의 두려움을 넘어 스피치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는 절대법칙 7가지를 소개한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성공하려면 제대로 말해야 한다에서는 말하기의 중요성, 말하기의 준비법 등 무대의 주인공이 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말하기 준비의 기본원칙, 리허설의 중요성과 방법, 이미지 트레이닝법, 꼭 챙겨야 할 세부상항 등 강사가 직접 경험하고 수강생들을 통해 목격한 성공·실패담을 바탕으로 말하기에 꼭 지켜야 할 금기사항과 필수 준비사항들은 알려준다.

 

2청중을 사로잡는 말하기 절대법칙에서는 청중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절대법칙 7가지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져라, 오프닝과 클로징에서 전율을 줘라, 매력적인 목소리로 말하라, 청중과 함께 말하기를 즐겨라, 자신의 말을 듣는 사람의 편이 되어라, 자기만의 스토리를 풀어라, 말을 리듬감 있게 연주하라 등을 제시한다.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목소리는 회사의 이미지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인간관계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목소리가 천성적으로 나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행히 목소리는 선천적인 요인보다 발성 습관이 오랫동안 축적되어 형성된다. 이러한 발성 습관은 표정과 자세, 그리고 말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훈련을 통해 좋은 목소리를 만들 수 있다. 아무리 최신 경향에 맞춘 나만의 강의를 준비했어도 목소리가 좋지 못하면 완벽한 전달이 어렵다.

 

이 책에서 저자는 목소리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방법은 목소리 트레이닝과 더불어 내면의 진정성을 갖추는 것이다. 내면의 진정성이 당신의 아름다운 목소리와 어우러질 때 진정한 가치를 지닌 명품 이미지로 거듭날 수 있다.”(p.43)고 말했다.

 

저자는 청중이 쉽게 받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특징에 대해서 첫째, 간단해야 한다. 둘째, 좋은 쪽으로 적극적이어야 한다. 셋째, 강렬하고 긍정적이어야 한다고 했다.

 

나는 자주 강의와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자로서 이런 책을 좀 더 일찍 읽었더라면 시행착오를 하지 않고 지금 보다 더 좋은 유익을 얻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