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를 만드는 조직 - 맥킨지가 밝혀낸 해답
스콧 켈러 & 콜린 프라이스 지음, 서영조 옮김, 게리 해멀 서문, 맥킨지 서울사무소 감수 / 전략시티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그나마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사오정, 오륙도로 대변되는 조기퇴사의 분위기 속에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월급이 적어도, 복리후생이 만족스럽지 않아도 오래만 다닐 수 있다면 오히려 행복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자아를 실현한다는 것은 거의 꿈과도 같은 얘기가 되어 버렸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오래도록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다.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로 인한 저성장 기조 속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갔다. 그 속에서 일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도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었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을 경험했기 때문에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구조조정과 같은 극단의 처방을 내렸고, 그간 기업의 핵심이던 훌륭한 인재들은 좀 더 안정되고, 좋은 직장을 찾아 대이동을 시작했다. 기업은 이런 인재들을 붙잡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다 하고 있지만, 한 번 무너지기 시작한 기업과 사람의 신뢰는 쉽게 회복되지 않았다.

 

이 책은 맥킨지에 몸담고 있는 스콧 켈러와 콜린 프라이스가 세계 최고의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역사상 가장 폭넓고도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한 순간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비결을 담았다.

 

이 책은 모두 3부에 걸쳐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2위대한 조직이 되기 위한 변화 프로세스에 담겨 있다.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5A’라는 이름의 5가지 조직적 프로세스로 정리했다.

 

1단계 포부(Aspire): 우리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 2단계 평가(Assess): 우리는 그곳에 갈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가? 3단계 설계(architect): 그곳에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4단계 실행(Act):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가? 5단계 전진(Advance):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저자들은 크게 두 측면, 즉 성과와 건강 측면으로 나누어 조직적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2부의 5개 장에서 낱낱이 공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변화하려면 일을 해야 한다. 일을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리더는 직원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업무 방식의 개선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에너지를 잘 끌어내는 조직은 대개 변화에 성공한다.”(p.285)고 말했다. 변화에 있어서 성과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기업의 건강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세계 최고의 경영 전략가이자 경영 사상가 게리 하멜은 이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은 단순히 변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가이드가 아니다. 조직에 대한 새로운 경영 원칙을 천명하는 선언문이다.”라고 하면서 이 책에서 요동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지속 성장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위기에 처한 기업이나 정체에 빠진 기업들에게 훌륭한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로서 영감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