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차이를 만드는 조직 - 맥킨지가 밝혀낸 해답
스콧 켈러 & 콜린 프라이스 지음, 서영조 옮김, 게리 해멀 서문, 맥킨지 서울사무소 감수 / 전략시티 / 2014년 5월
평점 :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그나마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사오정, 오륙도로 대변되는 조기퇴사의 분위기 속에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월급이 적어도, 복리후생이 만족스럽지 않아도 오래만 다닐 수 있다면 오히려 행복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자아를 실현한다는 것은 거의 꿈과도 같은 얘기가 되어 버렸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오래도록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다.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로 인한 저성장 기조 속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갔다. 그 속에서 일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도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었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을 경험했기 때문에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구조조정과 같은 극단의 처방을 내렸고, 그간 기업의 핵심이던 훌륭한 인재들은 좀 더 안정되고, 좋은 직장을 찾아 대이동을 시작했다. 기업은 이런 인재들을 붙잡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다 하고 있지만, 한 번 무너지기 시작한 기업과 사람의 신뢰는 쉽게 회복되지 않았다.
이 책은 맥킨지에 몸담고 있는 스콧 켈러와 콜린 프라이스가 세계 최고의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역사상 가장 폭넓고도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한 순간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비결을 담았다.
이 책은 모두 3부에 걸쳐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2부 ‘위대한 조직이 되기 위한 변화 프로세스’에 담겨 있다.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5A’라는 이름의 5가지 조직적 프로세스로 정리했다.
1단계 포부(Aspire): 우리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 2단계 평가(Assess): 우리는 그곳에 갈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가? 3단계 설계(architect): 그곳에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4단계 실행(Act):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가? 5단계 전진(Advance):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저자들은 크게 두 측면, 즉 성과와 건강 측면으로 나누어 조직적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2부의 5개 장에서 낱낱이 공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변화하려면 일을 해야 한다. 일을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리더는 직원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업무 방식의 개선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에너지를 잘 끌어내는 조직은 대개 변화에 성공한다.”(p.285)고 말했다. 변화에 있어서 성과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기업의 건강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세계 최고의 경영 전략가이자 경영 사상가 게리 하멜은 이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은 단순히 변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가이드가 아니다. 조직에 대한 새로운 경영 원칙을 천명하는 선언문이다.”라고 하면서 “이 책에서 요동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지속 성장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위기에 처한 기업이나 정체에 빠진 기업들에게 훌륭한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로서 영감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