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당신이 알아야 할 시리즈
서경덕.한국사 분야별 전문가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 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중략) 지증왕 십삼년 섬나라 우산국 세종실록지리지 오십 페이지 셋째 줄 하와이는 미국 땅 대마도는 일본 땅 독도는 우리 땅.’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노래, 가끔씩 일본의 독도 망언이 있게 되면 목청 높여 부르는 노래, 독도로 가는 유람선에서 흘러나오는 노래, 다름 아닌 독도는 우리 땅이란 노래이다.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엄연한 한국의 영토이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독도를 온전히 후손들에게 물려줄 역사적 소명을 지니고 있다.

 

이 책은 한국인들의 역사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을 위한 한국사 상식 10가지를 풀어낸 것이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키워드인 독도, 일본군 위안부’, 둥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준다.

 

서경덕 교수는 이는 단순히 독도 문제뿐만이 아니다. 어쩌면 한국인으로서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이 한국사임에도 불구하고, 살기 바쁘다보니, 그리고 다른 공부에 급급한 나머지 정작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은 놓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일본과 독도 논쟁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논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2000년대 들어서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은 더욱더 심해져 가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우리의 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자신의 역사로 편입하려 하고 있다. 일본은 독도 도발을 더욱더 거세게 진행 중이다.

 

하지만 동북공정과 독도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중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아니라 우리들의 무관심이다. “독도가 어느 나라 땅이냐?”고 청소년들에게 물으면 하나같이 대한민국 땅이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왜 우리 땅이냐?”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명확하게 대답하질 못한다. 이것은 독도에 관한 역사적인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2005년부터 대입 수험생의 과목 부담을 덜어 준다는 목적 아래 한국사를 필수과목이 아닌 선택과목으로 바꿔버렸고, 고등학교 전체 수업 비중의 5%만 역사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9년 교육부는 우리 역사를 한 학기 또는 한 학년에 몰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니 우리 청소년들이 한국사를 제대로 알 리가 없었던 것이다.

 

과거가 없다면 현재도 없고 미래도 없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올바른 역사 교육이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 왜곡을 탓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역사를 제대로 알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영토와 역사는 우리 스스로가 지켜나가야만 하기 때문이다.

 

어렵게만 생각하고 우리의 역사를 멀리했던 분들이나 학생들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누구나 곁에 두고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