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2.0 4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성경 2.0 4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회를 다니면서 성경을 읽지만 성경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성경은 다른 책과는 달리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구약 성경을 1년에 한 번씩은 읽으라는 목사님의 설교말씀을 듣고 누구나 성경을 읽겠다고 굳게 결심한다. 그런데 성경을 읽다 보면 왠지 이해가 되지 않는 말씀이 많이 나온다.

 

성경을 제대로 읽으려고 하면 성경의 배경과 역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경 전반에 흐르는 시대적 정황, 즉 그 시대의 사회 정치, 문화, 종교적 배경을 잘 모르면 성경을 읽어도 성경이 낯설기만 하고, 읽고 또 읽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성경에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역사가 숨어 있다. 배경 역사를 알면 성경이 더 쉽게 이해되고, 더 깊게 보일 것이다.

 

이 책은 명지대 산업디자인 학교와 명지대사회교육원 만화창작과를 졸업한 목회자의 아들이 김동순이 누구나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만화라는 장르를 성경에 접목하여 성경의 모든 것을 만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으며 통쾌할 정도로 깔끔하고 정확하게 풀어낸 책이다.

 

이 책에서는 사무엘상, 하와 역대상을 다루고 있다. 역대상은 사무엘상, 하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음으로 사무엘상, 하에 없는 역대상 내용만 사무엘상, 하 사이사이에 끼워 넣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이야기가 빠진 곳이 없이 매끄럽게 진행되어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사무엘상에 보면 사무엘 시대에 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을 요구한다. 이로써 사무엘을 끝으로 사사 시대는 끝나고 왕정시대가 시작된다. 사무엘상, 하는 이스라엘 왕정시대 중에서 사무엘이 직접 기름 부어 세운 초대 왕 사울2대 왕 다윗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다윗의 어린 시절과 다윗이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내용, 사울 왕으로부터 도피,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음, 압살롬의 반란, 다윗왕조의 재건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다윗이 이스라엘 진영에 도착했을 때, 마침 군대는 함성을 지르며 전장으로 나갔지, 이스라엘과 불레셋은 대형을 갖추고 서로 맞서고 있었어. 다윗은 물매를 들고 골리앗에게 갔지. 다윗은 돌을 꺼내 물매에 올려놓은 다음 던졌어. 다윗은 물매와 돌 하나만으로 골리앗을 이겻어

 

그간 쉬운 성경도 나왔지만, 그래도 Text로 구성된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었는데, 성경 2.0은 달랐다. 만화로 되어 있으면서도 성경원문에 매우 충실하게 순서대로 기록했으며, 쉽게 풀이하고, 여기저기 책에서도 링크를 달아서 주석처럼 찾기도 쉬웠다.

 

성경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최고의 해설서라는 말처럼 난해했던 성경이 술술 읽힌다. 성경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쉽게, 그리고 성경의 모든 걸 담아내려 했다는 의도대로 쉽고 친근하다. 초신자들이나 청소년들이 읽으면 도움 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성경 읽는 운동이 교회마다 일어나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