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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는 힘 - 말없이 사람을 움직인다
아가와 사와코 지음, 정미애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을 설득해야 할 일이 많다. 누군가에게 호감을 주고 그 사람의 마음을 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그 대상이 낯선 사람이라면 더욱더 어려울 것이다. 지금은 소통의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상대방과 대화를 통한 소통이 중요하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닫아버리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일본에서 전문 인터뷰어, 방송 캐스터, 코멘테이터, 탤런트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방송인인 저자 아가와 사와코가 20년 동안 1천명이 넘는 유명 인사를 인터뷰하며 터득한 ‘상대의 마음을 여는 궁극의 지혜’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어떠한 칭찬이나 말보다도 상대에게 귀를 기울이는 ‘듣기’가 그 비결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제대로 잘 들어주고, 적절한 리액션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누구나 듣기보단 말하기를 좋아한다. 이해하는 것보다 이해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자기 말을 아끼고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이야말로 ‘기술’이 필요하다. 협상과 설득의 성패도 결국은 '듣기'에서 판가름난다. 잘 들어야 상대의 관심사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지혜에 대해 다룬다. 두 번째 장은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요령을 담았다. 샛길로 빠진 이야기 되돌리는 기술, 빤한 대답을 피하는 질문, 말없는 사람을 상대하는 법 등 대화를 할 때 누구나 겪는 문제의 해결법을 자신의 실수담을 통해 힌트를 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장에서는 진심을 담은 피드백의 기술의 정리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지혜’에서는 저절로 말을 하게 하는 마법에 대해 다룬다. 많은 사람들이 듣기보다 말하기를 좋아한다.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보다 내가 이해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해를 받으려면 먼저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진심으로 듣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요령’에서는 샛길로 빠진 이야기 되돌리는 기술, 빤한 대답을 피하는 질문, 말없는 사람을 상대하는 법 등 대화를 할 때 누구나 겪는 문제의 해결법을 자신의 실수담을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3장 ‘진심을 담은 피드백의 기술’에서는 앵무새 질문을 활용하여 상대에게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맞장구가 필요하다. 대화할 때는 대화에만 집중하고, 듣는 힘으로 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말이 통하지 않는 고객을 대해야 하는 샐러리맨, 매일 낯선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상담원, 부하직원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고 싶은 리더까지, 비즈니스 현장에서 진솔한 소통을 원하는 이들에게 읽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