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 전 세계적인 스테디셀러 ‘Thinking Strategically’의 최신 번역서
애비너시 K. 딕시트 & 배리 J. 네일버프 지음, 박주관 옮김 / 타래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 모두는 어릴 적에 게임을 즐겼다. 오늘날에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전략 게임, 팜빌 같은 소셜미디어 게임에 빠져 있다. 게임은 상호작용하고, 경쟁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고픈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게임에 대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게임은 우리 시대 그리고 향후에 가장 중요한 미디어라는 점이다. 이제 게임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미래 문화를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게임은 인간의 깊은 본성에 강력히 호소하기 때문에, 그토록 강렬한 것이며,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힘입어 이제는 사회적인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미래 핵심 미디어의 부작용을 걱정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잠재력을 긍정적 사회 에너지로 활용하는 움직임이 시작돼야 할 시점이 아닐까?
이 책은 미국 경제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인 애비너시 K. 딕시트와 예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인 배리 J. 네일버프 두 공동저자가 우리의 선택과 사고를 게임이론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무언가를 결정할 때 우리가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지, 그것에 대한 리스크나 이익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일과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을 돕는 것이 목표이다. 전략적 결정을 연구하는 행동과학 분야를 게임이론이라고 부르며, 여기에서의 게임은 체스, 어린이 교육, 테니스 경기, 회사 합병, 광고, 무기 통제 등 광범위한 분야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이 책은 전략적 사고법을 실행에 옮기는 안내서가 되도록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게임이론과 행동 전략’에서는 전략에 대한 문제점이 어떻게 해서 생기는가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유효한 전략, 약간 뒤떨어진 전략, 확실하게 뒤떨어진 전략을 소개한다.
제2부 ‘전략적 사고의 방법과 기술’에서는 죄수딜레마 해결법과 전략 사례들을 중심으로 전략 행동의 요령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과 주제별 전략, 예측불가능한 상황에서의 혼합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부 ‘게임 이론의 전략적 응용’에서는 전략적 상황에 대해 극단적인 전략, 투표, 유인, 교섭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증명 가능한 자료를 토대로, 깊이 있는 전략 법칙의 실천 과정과 인센티브제의 필요성과 비즈니스 스쿨에서 취급한 23가지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전략적 법칙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전략이란 본래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하고 조직을 만들어 수행하는 방책을 말한다. 그러나 요즘 전략이란 말은 아주 일상적인 언어가 되어 버렸다. 국정을 이끌어가는 국가전략부터 군사전략, 인맥관리전략, 글로벌전략, 성장전략, 대응전략, 입시전략까지 모든 일에 전략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대다. 기업이든 국가든 지금의 환경을 정확히 분석하고 미래를 과학적으로 예측해서 5년 후, 10년 후를 대비하는 전략을 세우지 않는다면 미래는 없다.
이 책은 전략을 배우는 학생들과 기업의 실무진들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하나하나 실례를 들어 보이며 친절하게 풀어 나간다. 그러나 무엇보다 보통사람들이 쉽게 들여다보기 어려운 전략의 세계를 드라마처럼 보여주며 전략의 과정을 풀어나가는 독특한 서술방식이 눈에 띤다. 덕분에 독자들은 청춘드라마를 보듯이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채로 전략이란 힘겨운 산을 즐겁게 넘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