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부르는 힐링 유머
성원숙.임미화 지음 / 원앤원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윌리엄 제임스는 “사람은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말했다. 현대인은 각종 질병과 스트레스에 자유롭지 못하다. 특히 웃음이 없는 사람들은 짜증이 많다.

 

이 책은 스펀지교육연구소 대표로 한국유머웃음치료학회 홍보위원장을 역임하고 명지대학원 평생교육학과 유머웃음치료 석사로 유머와 웃음, 스트레스, 리더십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성원숙과 스펀지교육연구소 이사로 국제사이버대 경영학과 외래교수, 국회유머포럼 유머아카데미 최고지도자 과정 강사와 한국유머웃음치료학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임미화가더욱 각박해지는 현대인들을 위해 힐링과 행복을 위한 도구인 유머와 웃음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면서도 간결하게 제시해 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유머는 단지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도구를 뛰어 넘어 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엄청난 힘이 있다”고 하면서 “주위 사람에게도 행복한 기운을 전해주는 전염성 강한 힐링 도구”라고 전한다. 유머와 웃음에 서툰, 즉 잘 웃기지도 잘 웃지도 못하는 사람들 안에 있는 유머와 웃음을 끌어내어 스스로를 힐링하고 주위 사람들을 힐링하도록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유머와 웃음의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준다.

 

저자는 즐겁고 활기찬 삶을 위한 방법이 ‘웃음’에 있다고 하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한 가지 이론을 제시했다. 찰스 다윈 역시 감정을 드러내는 얼굴 표정을 과장하거나 억제하는 것이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을 강조하면서 “안면피드백 이론은 웃는 표정이 뇌를 자극해 긍정적 심리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 특정한 얼굴표정이 그 표정과 관련된 정서를 유발시킨다는 것이다.”(p.41)라고 말한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웃음과 유머야말로 행복과 힐링의 열쇠다’에서는 웃음과 유머가 어떻게 행복한 삶의 열쇠가 되는지 알려준다. 2장 ‘잘 웃는 사람이 되기 위한 웃음 실전 트레이닝’에서는 잘 웃는 사람이 되기 위한 웃음 실전 트레이닝 방법을 담았다. 웃음의 3원칙, 웃음 이미지트레이닝, 웃음을 통한 두뇌 자극, 웃음소리 트레이닝을 다루고 있다.

 

3장 ‘잘 웃기는 사람이 되기 위한 유머 실전 트레이닝’에서는 유머의 원천인 상상력, 생활 곳곳에 유머 장치를 마련하고 유머 소재를 건져내는 법, 유머 스피치 등의 실전 방법론이 정리되어 있다. 4장 ‘상황별 웃음과 유머, 이럴 땐 이렇게 하라’에서는 상황별 웃음과 유머를 이야기한다. 첫 만남과 연애할 때의 웃음과 유머, 취업준비생의 웃음과 유머, 직장생활에서의 웃음과 유머 등 다양한 상황과 위치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이 책에는 잘 웃을 수 있는 웃음의 3원칙, 유머 소재 건져 올리는 법, 웃음소리 트레이닝 등 실전적인 훈련법도 수록하고 있다. 먼저 눈이 마주친 사람에게 미소를 보내라는 것이다. 미소라는 작은 표정의 변화가 희망이라는 큰 에너지를 불러온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웃음과 유머가 넘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진정한 행복을 위한 삶의 힐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웃기 어색한 사람들이나 유머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