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패러다임 Next Paradigm - 지구촌을 지배하는 미래경영 원리 힘의 이동 2.0
최은수 지음 / 이케이북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우리는 모바일 기기가 우리 신체의 일부가 되어가는 세상에 살고 있다.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을 비롯해 스마트태블릿, 스마트TV, 스마트패션, 스마트워크에 이어 스마트정치라는 개념까지 등장했다. 즉석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오락, 소셜 네트워크, 뉴스, 상거래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우리는 모바일 기기에 의지한다.

 

그렇다면 소셜네트워크가 뉴미디어 중심으로 부상한 이때, 향후 10년을 이끌 패러다임은 무엇일까?

 

이 책은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팀장과 지식경영 프로젝트 팀장을 지낸 20년 경력의 경제·경영 전문기자로 대통령 표창, 최우수 박사 논문상, 씨티 대한민국 언론인상, 국방장관·행자부장관 표창 등을 받았다. 현재 명품방송 MBN(매일방송) 보도국 시사기획 부장으로 탐사프로그램 "시사기획 맥"제작을 총괄하고 있는 저자 최은수 박사가 전세계의 흐름을 바꿔놓을 패러다임의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예상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 책은 지난 2007년 출간돼 최고경영자(CEO)들을 매료시킨 베스트셀러<다보스리포트 힘의 이동>의 후속작(부제, 힘의이동 2.0)으로, 2008년 이후 급변하고 있는 지구촌 패러다임 변화를 비롯해 5~10년 뒤 완성될 메가트렌드에 대한 거대 담론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 2500명의 글로벌 리더들이 제시하는 ‘미래경영’에 대한 통찰력과 250권의 베스트셀러에서 제시하는 ‘미래경영 키워드를 정리한 책으로 베스트 셀러였던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의 후속판이다. 특히 경제와 비즈니스, 기술과 사회, 글로벌 역학관계, 리스크 등 4개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는 5대 빅 체인지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이들이 만들어낼 넥스트 패러다임의 실체를 드러낸다.

 

저자는 미래경영 방정식인 넥스트 패러다임에 대해 총 5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빅 체인지’는 수직사회 일방형에서 ‘수평사회’의 탄생이다. 둘째 ‘빅 체인지’는 공급자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사회’의 탄생이다. 셋째 ‘빅 체인지’는 좌뇌사회에서 ‘우뇌사회’의 탄생이다. 넷째 ‘빅 체인지’는 액티브인컴에서 ‘패시브 인컴사회’의 탄생이다. 다섯 째 ‘빅 체인지’는 연결사회에서 ‘초연결사회’의 탄생이다. 다섯 가지 ‘빅 체인지’가 바꿔놓을 세상의 변화를 정확해 이해해야 다가올 미래를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지구촌을 움직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한마디로 ‘힘의 이동 2.0’이라 정의한다. 2007년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을 통해 지구촌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힘의 이동 1.0’으로 지목했던 ‘세계경제=신흥시장(중국+인도)+작아지는 미국+커지는 유럽’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는 200여개의 동영상이 링크돼 있어 핸드폰으로 QR코드를 통해 글로벌 리더들의 감동적인 특강을 직접 청취할 수 있다. 미래는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여 맞이해야 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것만으로는 삶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철저한 계획과 마음을 열고 준비해야만 시시각각 변화하며 다가오는 미래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이 책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