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청춘이 스펙이다
정태현 지음 / 행복에너지 / 2012년 10월
평점 :
학벌 학점 토익점수 등을 지칭하는 ‘스펙’이라는 용어가 청춘의 취업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학생은 신입생 시절부터 맹목적으로 스펙에만 매달리는 실정이다. 스펙업 등 스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카페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게 방증이다.
대한민국을 앞으로 끌어가야할 청춘들이 좋은 직업을 위해 스펙을 쌓고, 스펙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더한 노력으로 스펙을 관리한다. 청춘을 스펙에 바치고, 인생을 스펙에 빼앗기고, 꿈을 스펙에 양보한다. 이런 우리의 모습을 정상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해외 주재원을 거쳐 포스코 인디아 부사장을 역임했으며, 포스코 건설 해외플랜트 전무를 지낸 뒤 현재 글로벌 기업 에어릭스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면서 한국플란트산업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정태현 박사가 꿈과 시련 그리고 성공을 향한 열정을 진솔하게 그려내고 있어서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빠진 오늘의 시대를 살아가는, 좌절하고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도전해보라고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 준다.
CCP 한국대표 심재우 사장은 이 책의 추천사에서 “청춘이 스펙인 이유는 무엇일까? ‘젊다’는 말은 곧 세상에서 가장 멋진 시간을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청년들에게 세상은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다. 마음껏 꿈을 꿀 수 있는 유일한 시기이며,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열정 또한 가득하다. 그 도전이 무모하면 무모할수록 대한민국을 넘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만들 수 있다. 상상하는 모든 것들을 현실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청춘인 것이다.”(p.14)라고 말했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청춘의 현실 : 꿈과 현실, 그 경계를 재정의하라’에서는 스펙이 아닌 경험을 쌓고, 열정으로 안일함을 경계하고, 절제로 단련하고 실력으로 승부하라고 조언한다. 2장 ‘청춘의 특권 :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하라’에서는 더 넓은 무대 위로 떠나라, 변화를 리딩하라, 경쟁의 숲에서 정의롭게 승리하라, 끊임없이 줄기차게 전진하라고 강조한다. 3장 ‘청춘의 자세 : 나는 행운아, 세상은 은혜로운 곳’에서는 평화와 행복으로 디자인하라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마음공부로 새 삶을 다시 시작하라 지금 이 순간이 꿈꾸는 미래라고 말한다.
4장 ‘청춘의 이상 : 마음가짐이 리더를 키운다’에서는 나만의 아이덴티티로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 희생하고 충성할 때 성공한다고 말한다. 5장 ‘청춘의 자유 : 세계를 가슴에 품어라’에서는 투철한 직업의식으로 불가능에 도전하라. 넓은 세상에서 깊게 몰입하라고 권한다. 6장 ‘청춘의 의무 : 대한민국이여, 영원하라’에서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우향우 정신을 기억하고 미래의 지구를 사랑하라고 한다. 7장 ‘청춘의 꿈 : 영웅을 닮고, 영웅에게 배워라’에서는 SK이노베이션 구자영 대표이사, 삼미건설 박원양 회장, 서희건설 이봉관 회장, STX 강덕수 회장 등 포스코를 빛낸 영웅들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이 책을 읽고 저자야 말로 청년들의 훌륭한 멘토이다. 현실이 어렵고 힘들어 의기소침해 있는 대한민국의 청년들과 인생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