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전한 인생 vs 역전한 인생 - 인생역전, 이제 당신의 차례
구건서 지음 / 행복에너지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거머쥔 영화 ‘피에타’ 김기덕 감독이 SBS ‘강심장’에 출연해 열등감 속에서 살았던 인생을 고백했다. 김기덕 감독은 초등학교 졸업 학력으로 살아야 했던 어린 시절과 청계천에서의 공장생활, 프랑스에서 거리화가로 살았던 인생에서 세계적인 거장으로 다시 태어난 본인의 인생역전 풀스토리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다.
우리 주위에는 내가 원하는 삶이 어떤 모습인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늘 바쁘게 허둥대며 사느라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할 여유도 없고 당장 해야 하는 일들을 처리하다보면 ‘생각’이란 것이 사치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이라는 긴 항해에서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목적을 정하고, 이를 위해 꾸준히 열정을 쏟는다면 당신은 로또 당첨보다 훨씬 강력한 역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 책은 젊은 시절 택시운전을 하면서 틈틈이 독학으로 공부해 공인노무사시험에 합격하고, 나이 50에 중·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패스하고, 독학사 시험으로 대학을 마쳤으며, 현재 고려대 대학원에서 법학박사 과정을 밟고 있으며, 현재 내비게이터십스쿨 교장으로 있는 저자 구건서의 체험을 담은 자기계발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생 역전의 비결은 꿈, 인맥, 도전, 재능, 행동, 기본기, 준비, 열정 등 8가지다. 생생하고 현명한 꿈을 꾸고, 매주 1회 이상 가족과 진심으로 대화하는 시간을 보낼 것, 좋은 습관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실천하라고 조언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여덟 개의 키워드를 스스로의 인생에 입력한다면 여전한 인생에서 역전한 인생으로 이어지는 자신만의 인생항해도는,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줄 것이다.
가난은 불편할 뿐 죄가 아니라고 하지만, 지독한 가난은 저자를 전과자로 만들었다. 배고픈 어린애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훔치는 것밖에는 없었다는 것이 서글픈 연극의 시작이었다.저자는 “가난하고 못 배운 것이 나에게 주어진 운명이라면, 그 운명에 그냥 굴복하고 사는 것과 그 운명에 정면으로 부딪히는 것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나는 운명에 정면으로 도전하기로 했다.”(p.227)고 고백한다.
사람은 살면서 18세까지 부정적인 말을 14만 8천 번이나 듣지만, 긍정적인 말은 수천 번밖에 듣지 못한다고 한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려면 자기를 칭찬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수십 번, 수천 번 반복하여 주문을 걸어야 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동시에 현실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기 주도적인 마음가짐이 바람직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는 동시에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력이 뛰어난다.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긍정적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활동적이며 쾌활하고 낙천적인 행동을 한다. 저자는 “말이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이 습관이 된다. 따라서 긍정적인 말을 하고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보이면 긍정적인 행동이 나온다. 그런 긍정적인 행동이 결국 습관이 되고성공에 이른다.”고 하면서 “생각은 하루를 바꾸고 실천은 인생을 바꾼다. 나는 우연한 자각을 계기로 오직 나만의 인생 항해도를 그리게 되었고, 그 끝에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책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내비게이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