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인생이 행복해지는 긍정의 심리학
로버드 D. 아이셋 지음, 이문영 옮김 / 소울메이트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시중에는 자존감과 행복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는 자기계발서와 이론서들이 많이 나와 있다. ‘긍정심리학’이란 기존의 심리학이 인간의 심리적인 결함과 장애 등 부정적인 측면에만 집중되는 경향을 반성하며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행복은 삶에서 오는 평온감과 안락함을 뜻한다. 경제적 풍요, 지식, 권위, 좋은 날씨가 행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오히려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 가족의 유대, 우정, 정신적 활동, 자존심, 희망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긍정심리학자들은,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도 하지만 한두 가지 유전자가 좌우하지는 않으며 후천적으로 계발시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20년 이상 개인 상담소를 운영한 임상심리 상담가로서 그동안 감정적인 고통과 격랑을 제거하고, 지속적이고 파괴적인 정서 장애를 극복하며, 강한 자존감을 형성하고, 정서적인 행복을 더 깊게 가르쳐 온 저자 로버트 D. 아이셋 박사가 긍정적인 감정을 이용해 행복을 끌어올리는 방법들을 제시한 역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행복은 외부에서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해 나에게 흘러들어오는 것이 아닌, 내가 내 안에서 감정과 정서를 조절해 만들어가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지속적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은 상황이나 사건을 대하는 내 안의 위험한 생각이 모두 만들고 있기 때문에 생각을 바꾸면 긍정적인 감정을 키울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누구나 부러워할 만큼 성공한 사람들이 정작 자신만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한다. 그들은 설정한 인생 목표가 너무 높아 남들이 성공했다고 부러워해도 자신은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목표치를 올리기만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자신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이야말로 행복해지는 첫 출발점이다.
어머님은 나에게 늘 “너만큼 되기도 힘들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라”라고 말씀하신다. 건강해서 감사하고, 지금까지 할 일이 있어서 감사하고, 가족이 있어 감사하다. 세상에는 참 감사할 게 많다.
이 책은 행복과 정서적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정서적 지식과 감정의 작용과 좋은 감정을 느끼기 위해 감정을 변화시키는 방법, 그리고 좀더 지속적인 행복을 성취하는 방법, 정서 건강을 위한 12가지 기본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원칙 1은 자신의 감정이 일어나는 원인을 상황 자체가 아닌 자신의 사고방식에 있음을 말한다. 기본 원칙 2는 잘 느끼기 위해서는 먼저 잘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본 원칙 3은 감정을 이용해 행복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본 원칙 4는 좋은 기분을 느끼려면 자신을 보살피라고 한다. 기본 원칙 5는 행복은 연례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본 원칙 6은 어린 시절의 상처가 어떻게 정서적 취약성을 만드는지 알려준다. 기본 원칙 7은 위험한 생각을 줄이는 도구와 안전한 생각을 늘리는 도구를 제시한다. 기본 원칙 8은 스스로를 보살피는 법을 이상적인 친구 연습 목록 모델을 통해 가르쳐준다. 기본 원칙 9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이기적인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기본 원칙 10은 자신을 잘 보살피면 남에게 더 베풀게 된다고 말한다.
기본 원칙 11은 행복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행복이 지속된다고 말한다. 기본 원칙 12는 잘 생각하고 느낄 줄 알아야 행복해진다고 말한다.
이 책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침체된 분위기로 꿈과 행복을 잊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지고 꿈과 행복을 향해 활기찬 삶을 살아가는데 기여하게 될 줄 믿고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