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몸살림 운동 처방전 - 나에게 딱 맞는 운동법 궁금하세요? ㅣ 내 몸을 살리는 시리즈 5
공인덕.예병일 지음 / 씽크스마트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건강은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서, 고령사회에 접어들기 시작한 우리 사회에서 역시 핵심적인 화두이다. 뿐만 아니라 다가올 미래에도 더 나은 삶을 위한 중요한 목표는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이 될 것이다.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래서 요즘에는 몸살림운동이라는 것이 나왔고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고 있다. 몸살림운동이란 방석과 베개 등을 이용하여 허리 똑바로 퍼기, 뼈 바로세워주기, 근육 풀어주기 등으로 50∼70대들이 쉽게 배울 수 있고 운동효과도 뛰어나다고 한다. 몸살림운동을 어르신들중에는 올바른 자세와 근력이 향상되고 정맥류, 비염, 두통, 어깨통증 등과 만성질환 치유에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이야기 들은바가 있다.
이 책은 연세대학교 원주시 평생건강 운동의학센터 센터와 라이프스타일 의학연구소에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공인덕, 예병일 두 저자가 운동의 건강 효과와 운동이 건강에 좋은 이유, 생활습관병 등 각종 질환에 맞는 운동 처방 등을 과학적으로 밝혀내고 누구나 알기 쉽게 정리한 운동 지침서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들의 의학 지식이 증가하고, 배불리 먹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뭔가를 누리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도 커지고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더 잘 살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 또한 커졌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평균수명은 늘어나게 되었다.”고 하면서 “세계적으로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책에서는 ‘건강수명을 높이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첫째,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둘째, 적절한 음식 섭취를 통해 영양을 잘 유지해야 한다. 셋째, 운동은 건강유지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 책에는 근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운동 요령과 스트레스를 날려보내는 38가지 방법을 비롯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다섯 가지 원칙이 무엇인지, 신체 활동 부족, 소아비만의 주요 원인, 고혈압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뇌졸중을 예방하는 다섯 가지 운동수칙, 운동,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방법,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새로운 방법, 황반변성, 백내장이 있을 때 시력을 보존하는 방법 등 다양한 연령별, 증상별 운동법들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가지 제언’을 기록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첫째, 의학적 위험인자를 가진 40세 이상의 경우 사전에 전문 의료진과 상의한다. 둘째, 초보자는 분당 심박 수 120회 내외의 낮은 강도로 시작한다. 셋째, 매일 실천이 가능한 정기적인 시간대를 마련한다. 넷째, 체중 감소를 목표로 한다면 기간과 목표를 미리 정하고 계획한다. 다섯째, 적절한 기능성 복장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가벼운 장비를 준비한다. 여섯째, 운동 전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일곱째, 20분 이상 지속적인 운동을 계획했다면 운동 전후에 꼭 물을 마신다. 여덟째, 운동 중에 불편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바로 운동을 중지한다. 아홉째, 연세가 있는 분은 되도록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한다. 열째, 걷기와 같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한다.
이 책은 내 몸을 건강하게 살릴 수 있는 올바른 나침반이다. 직장과 가정에서 남녀노소에게 운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운동 전문가들은 물론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꼭 읽어야 할 가이드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