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첫눈에 신뢰를 얻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사람을 끌어당기는 심리 대화법
니콜라스 부스먼 지음, 신현정 옮김 / 갈매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살아가고 잇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전혀 알지 못하는 누군가에게 첫 인상을 주고 있으며, 영업직이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일 수록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업무에 대한 상황보고, 인터뷰, 전화 응대, 상담, 분쟁 해결 등 매일 매일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과 만나고 이때 첫 인상의 느낌에 따라 이미지가 결정된다.
수시로 상황이 변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지혜, 승진, 교섭의 성패 여부는 상대방과 만난 짧은 시간 안에 결정된다.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으로 만나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는 채 2초 안에 결정된다.
첫 인상이란 첫눈에 느껴지는 인상으로 나에 대한 느낌을 다른 사람은 어떻게 느끼는가? 즉 처음 만난 나에게 다른 사람은 어떤 느낌을 받는가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나의 외관, 얼굴 표정, 태도 등이 모두 집약되어 있기에 그것으로 사람이 어떤 인물인지를 대변해 준다.
이 책은 비즈니스 이론을 다룬 책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하는 일과 인생이 잘 풀려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관계 구축 컨설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 니콜라스부스먼은 25년 동안 패션 광고를 찍는 사진작가로 일하면서 사람들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들을 알게 되어 이 책을 통해 사람의 첫인상이 결정되는 ‘처음 90초’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은 누구를 만나든 고작 1분 안팎에 불과한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 만약에 그 첫 인상이 좋았다면 여러 면에서 유리한 혜택을 받게 되지만, 첫 인상이 나빴다면 회복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하게 된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매력적인 첫인상의 비밀’에서는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사람들이 나를 돕고 싶게 만들어라고 조언해 준다. 2부 ‘인간의 본성과 연결되는 새로운 규칙’에서는 첫 인상의 심리학과 긴장과 경계를 푸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3부 ‘자연스럽게 협력을 이끌어내는 설득의 심리학’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인 공상, 분석, 설득, 관리에 대해 살피고, 빅 아이디어와 10초짜리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4부 ‘사람을 끌어당기는 심리 대화법’에서는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 즉 3초 접근법, 공통점을 찾아내는 질문의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첫 인상’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았다. 내가 생각해 보아도 나의 첫 인상은 좀 딱딱하고 차겁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의 좋지 못한 첫 인상 때문에 불이익 당한 것이 많았으므로 이제 이 책에서 가르쳐 주는 방법을 실천하여 남에게 좋은 인상을 갖도록 하리라고 결심하게 되었다.
이 책은 사회생활이나 직장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가지고 설득을 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자세하게 가르쳐 주므로 짧은 순간에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어야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