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모스마트쿠스로 진화하라 - 21세기 디지털 실크로드를 건너는 직장인들을 위한 안내서
김지현 지음 / 해냄 / 2012년 1월
평점 :
최근 스마트폰 돌풍으로 세상이 달라지고 있다. 휴대용 소형 컴퓨터라 할 스마트폰을 통해 대화와 소통이 손쉽게 이뤄지고, 개인 사이 혹은 조직 안에서 비공식ㆍ공식적인 업무도 처리한다. 생산ㆍ유통ㆍ소비 과정에서 스마트폰이 적극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워크’는 나날이 새로워지는 도구를 적극 받아들여서 효율적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스마트워크를 통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성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호모스마트쿠스’는 스마트 시대의 기기와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일과 삶의 영역을 변화시켜 나가는 신인류를 뜻하는 말이다. 약 2200만대의 스마트폰이 보급된 지금 스마트폰은 하나의 문화에서 생존 수단으로 변모하고 있다. 산업혁명부터 PC의 등장으로 시작된 디지털 혁명,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스마트 혁명까지 도구의 변화를 꿰뚫고 이런 진화가 우리의 일과 삶은 물론 비즈니스 환경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급부상으로 촉발된 스마트 시대, 우리는 새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똑똑하게 일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이제 우리는 ‘호모스마트쿠스’로 한 단계 진화할 때이다. 이젠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무엇이든 손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다. 그러다보니 가정도 스마트 홈, 대학도 스마트 캠퍼스, 직장도 스마트 워크 등 바야흐로 우리는 스마트 사회에 들어서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지현 다음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는 1990년대 초반부터 IT산업의 최전선을 누벼온 대한민국 최고의 모바일 전문가로서 인정받으며 활발한 강연과 집필 활동을 펼쳐왔다. 무엇보다 기술 변화가 산업과 문화, 개인에 끼치는 영향력을 예리하게 분석하며 이러한 통찰을 자기계발과 접목하는 데 남다른 관심을 가져왔으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도구를 지배하는 자가 일과 시장을 지배한다’는 메시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디지털 혁명에서 스마트 혁명으로, 이제는 호모스마트쿠스다!’에서는 도구가 일으킨 산업의 지각변동으로 인한 변화의 흐름을 통찰하고 현재의 업무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보여준다.
2부 ‘21세기 디지털 실크로드, 비즈니스가 바뀐다’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이 시발점이 돼 일어나는 스마트 혁명이 비지니스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있다. 스마트 시대의 플랫폼 전쟁, 21세기의 매시업에 의해 변화하는 비지니스의 법칙까지 다룬다.
3부 ‘SMART DNA로 똑똑하게 일하라’에서는 도구 활용 능력이 업무력을 좌우하는 시대에 직장인들이 갖춰야 할 스마트 필수 DNA 8가지를 소개한다.
이 책은 스마트 기기를 두려워하며 골치아픈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용에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이들은 물론 이미 사용자인 직장인들에게 도구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와 관점을 심어주고 이를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해 똑똑하게 일하고 삶을 누리는 방법을 전해주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좀 더 편안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