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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으로 리드하라 - 공감을 부르는 리더십 36강
류지성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동서고금,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사람들이 가장 알고 싶어해온 주제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일 것이다. ‘마음을 얻은 자’는 리더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리더를 꿈꾸지만 진정한 리더가 되는 길은 쉽지 않다.
만일 어떤 조직이 파멸하는 위기에서 벗어나 기사회생을 했거나, 새로운 조직이 생겨나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볼지도 모른다. 그 조직의 리더는 누구인가? 그 사람은 경력은 어떠한가? 그 사람의 비전은 무엇이고 철학은 무엇인가? 그 사람이 사용한 전략과 전술은 어떠한 것인가? 그는 도대체 어떻게 사업을 그렇게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을까? 사람들은 왜 이런 것들을 궁금하게 여기고 중요시하는가? 그것은 바로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리더쉽 때문일 것이다.
리더십이란 리더가 상대방에게 영향력을 미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정의되는데, 이렇게 볼 때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있으며, 그 시작은 사람의 마음을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의 마음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바깥으로 드러난다는 사실이다. 결국 좋은 리더가 되려면 겉으로 드러난 행동보다는 그 속에 잠재해 있는 복잡한 심리 프로세스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은 다양한 기업 현장에서 많은 관리자와 경영자를 만나면서 진정한 리더가 되는 길은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 이를 삼성경제연구소의 동영상 지식서비스인 SERICEO에서 <경영과 심리>, <위대한 리더의 조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해 큰 공감을 얻은 삼성경제연구소의 류지성 연구전문위원이 부하의 마음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출발해 리더 스스로의 마음을 재확인하며 나아가 조직의 속사정을 이해하고 변화를 이끄는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경영심리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리더상이 어떠한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더불어 조직의 속사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조직의 작동 원리와 함께 변화 리더가 되기 위해 숙지해야 할 것들을 일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뛰어난 리더는 잘하는 부하를 더 잘하게 만든다. 한편 탁월한 리더는 문제 많은 부하에게서 잠재력을 끄집어내 같은 목표를 바라보게 만든다.”고 말한다. 리더는 잘하는 사람을 골라내 그가 더 잘하게 만들 줄 아는 능력의 소유자여야 한다.
또한 저자는 “좋은 리더는 모든 사람을 똑같이 대하지 않는다. 좋은 리더는 오히려 각 사람이 처한 형편, 각 사람이 지닌 역량에 따라 그들 각자를 다르게 대한다.”고 말한다. 리더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원하도록 강제하거나 유도해내는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그것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다. 즉 이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과 조직의 목표를 향해 함께 움직이도록 만드는 사람이 훌륭한 리더이다.
이 책은 리더에게 필요한 ‘부하 마음 알아차리기’ ‘부하 마음 훔치기’ ‘리더십 재혹인하기’ ‘조직의 속사정 이해하기’ ‘변화 리더 되기’를 이 책을 읽고 실천한다면 좋은 리더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