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신감을 얻는 기술 - 당당한 인생을 위한 45가지 핵심 열쇠
레일 라운즈 지음, 강미경 옮김 / 해냄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나는 내성적 사람의 전형으로 모임에서 수줍음을 타고 누군가 말을 걸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다. 타인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해서 늘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신감이 부족하여 나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모험심도 부족하고 인생을 마음껏 누리지도 못한다. 그런 까닭에 불안, 식습관 장애, 정신 건강 문제 등 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겪기도 한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레일 라운즈는 한때 지독한 수줍음으로 고생했지만 숨기보다는 당당하게 두려움에 맞섬으로써 자신감이 부족한 소녀에서 10만명의 청중을 사로잡는 연사로 거듭난 그녀는 누구나 노력을 기울이면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그 노하우를 전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1만 명이 넘는 대중을 사로잡는 최고의 연사로 활동 중이다.
저자는 “수줍음이란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고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후천적으로 비롯됐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수줍음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결국 중요한 점은 수줍음을 어떻게 극복하여 당당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수줍음이 많은 나도 사람들 속에서 자유롭고 즐거울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자신감이 차오르고, 나를 둘러싼 세상이 보다 편안해졌음을 느끼게 된다. 자신감은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의 성공부터 가정생활, 인간관계, 여가활동까지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모든 일을 해 나갈 때에도 영향을 준다. 자신에 대한 확신은 가장 위대한 재산이다.
저자는 수줍어하는 태도를 남들이 비웃지 않을까 지레 겁먹을 필요가 없다고 조언해준다. “사고와 행동 중에 행동을 먼저 변화시켜야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며 하루 시작의 워밍업, 상대와의 시선 교환 등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회사면접, 남녀관계 등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이는 방법도 알려준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사람들은 당신의 수줍음에 관심이 없다’에서는 수줍음 타는 성격 때문에 더욱 작아지고 마는 사람들을 위한 충고가 담겨 있다. 2장 ‘수줍음은 스스로 거는 최면이다’에서는 수줍음의 원인과 수줍음이 많은 사람들의 성격적 특징을 분석하고 있다. 3장 ‘생각보다는 행동으로 먼저 훈련하라’에서는 사고와 행동 중에 행동을 먼저 변화시키는 것이 수줍음 극복을 위한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4장 ‘낯선 상황을 마음 놓고 즐겨라’에서는 낯선 여행지에서 대범해지는 사람의 특성을 예로 들며, 익명성에 기대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5장 ‘실패하더라도 움츠러들지 말라’에서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노력하라는 충고가 담겨 있다. 그리고 실전편에서는 회사 면접, 남녀관계 등 구체적인 상황에서 수줍음을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원래 나는 수줍음을 잘 타는 성격의 소유자라고 말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누구 앞에서라도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