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먹는 심리학 : 자기계발 편 써먹는 심리학 2
포포 프로덕션.하라다 레이지 지음, 최종호 옮김, 박기환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세상을 살면서 가장 힘들 때가 다른 사람이 나에게 부탁을 해 올 때이다. 거절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들어줄 수도 없을 때는 정말 마음이 아프다. 이 책은 제목이 <써먹는 심리학>자기계발편이다. 사실 그동안에 많은 심리학 분야의 책이 출간되었지만 실제적으로 써먹기는 매우 어려웠다. 학문적인 이론을 적어 놓았기에 써먹기는 상당히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은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필요한 부분을 그 때 그 때 바로 써먹을 수 있다.

자신의 성격과 행동을 이해하고 심리 상태를 잘 살필 수 있다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표현하며 자기답게 살아 갈 수 있다. 실제 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이 책은 자기계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지식을 담은 책으로, 자신의 성격과 행동,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자기답게 자신 있게 사는 50가지 절대 심리학 지식을 유쾌한 카툰으로 쉽게 설명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하기도 했고, 화나게 행동을 하기도 했음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나 자신의 심리 장단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좋지 않은 행동은 고쳐서 좀 더 유익을 주는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모두 3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 1장 ‘왜 그렇게 행동할까? - 성격과 행동의 배경이 되는 심리’에서는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는지 그 행동에 따른 성격과 행동의 배경이 되는 심리를 알려준다. 나 자신도 모르는 자기 성격과 행동 즉, '왜 시작한일을 끝내지 못하는지', '왜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지' ,'왜 괜한 거짓말을 하는지', '왜 초조해 하는지', '왜 홈쇼핑에 빠지는지', '왜 거절하지 못하는지' 등 사람들이 그런 행동을 하는데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2장 ‘심층심리와 성격심리로 속마음 이해하기’에서는 성격 경향 검사와 결과 분석, 글씨체와 성격이란 무엇이며, 기질이란 무엇이며, 성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또한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꿈의 의미와 꿈을 기억하는 요령, 꿈의 남녀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3장 ‘자기답게 살기’에서는 자기답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사람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단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장점을 발견하게도 된다. 그리고 개인의 성격 또한 바뀔 수 있음을 말한다. 성격을 바꾸는 방법,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 항상 초조해 하는 사람, 연예계에 주목하는 사람 등 자기답게 사는 8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은 자신의 내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써먹는 심리학 인간관계 편>과 함께 읽으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를 제대로 표현하며 상대를 대하는 방법을 알면 인생을 훨씬 더 즐길 수 있다.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상대를 이해하는 것이다.

저자는 <써먹는 심리학 인간관계 편>에서 “심리학은 인간관계를 곧바로 좋게 하는 특효약이나 마법이 아니다. 맞고 안 맞고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데 심리학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책을 읽으면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자신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