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게, 소셜커머스로 대박나기 - 소상공인을 위한 소셜커머스 활용 가이드 북
손미향.구현아.이지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트위터니 페이스북이니 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업이 커지더니 언제부터인가 소셜이라는 말이 하나의 사회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공동할인구매가 만나 탄생한 '소셜쇼핑'이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며 급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란 말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소셜 쇼핑이라고도 한다.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최근에 쿠팡, 티몬, 위메이크, 그루폰 등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많큼 소셜커머스 업체가 난립하고 있다. 반값 할인 등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소셜커머스를 찾고 있기 때문에, 경영을 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이용하여 가게를 홍보하고 많은 매출을 기대하고 싶은 것이 사실이다.하지만 정작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보는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이 책은 중소상인들이 소셜커머스의 본질을 파악한 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7단계에 거쳐 소셜커머스 활용 방법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음식 맛은 자부하는데 입소문이 부족하여 손님이 뜸한 매장, 소셜커머스에 등록은 했으나 이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손 놓고 있는 중소상인, 무작정 쇼핑몰을 창업했지만 홍보가 막막한 운영자들의 고민을 말끔하게 해결해 줄 소셜커머스 활용 가이드 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소셜커머스 이해하기’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정의,오픈마켓, 공동 구매와의 차이점, 반값 할인의 비밀, 소셜커머스의 혜택, 500개가 넘는 소셜커머스 순위 등을 알아본다. 2장 ‘업체 선정부터 계약까지’에서는 내게 맞는 소셜커머스 업체 찾기, 소셜커머스 판매에 필요한 자격 요건, 판매 계약 절차,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초보소셜커머스 판매자의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본다.

3장 ‘소셜커머스 효과를 배가시키는 판매 전략’에서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엿보는 대박 비법, 판매 목표 세우기, 벤치마킹을 통한 할인율과 판매 수량 결정하기, 상품 판매 일정 정하기, 참신한 아이디어로 톡톡 튀는 소셜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본다. 4장 ‘상품 상세 페이지 제작하기’에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상품 사진 촬영, 2% 부족한 사진을 채워주는 보정 노하우,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홍보 문구 등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5장 ‘고객과 통하는 커뮤니케이션 관리’에서는 게시판 관리, 현장 응대, 환불 운영 가이드, 트위터, 미투데이 이용법, SNS, 소셜커머스 상품 판매에 활용하기 등에 대해 알아본다. 6장 ‘스마트폰, 소셜커머스에 활용하기’에서는 똑똑한 휴대폰, 스마트폰 이용하기, 판매 관리 애플리케이션, QR코드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7장 ‘얼마나 벌었을까’에서는 판매 대금 정산 방법, 취소된 티켓 정산하기, 부가가치세 납부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중소상인들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거의 모든 내용들이 담겨 있다. 친절한 설명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예시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어 중소상인들의 소셜커머스 지침서로 손색이 없다. 중소상인들에게 읽기를 권한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