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경영
김채송화 지음, 이익재 사진 / 초록나무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자본주의 4.0’ 시대에 대한 이야기가 연일 매스컴에 오르내리고 있다.1970년대에 등장한 무한경쟁의 신자유주의는 사상 최대의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으나 심각한 부익부빈익빈의 결과를 낳아 사회적 갈등과 성장의 한계에 부딪혔다. 이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것이 ‘자본주의 4.0’이다. 함께하는 성장, 마음을 여는 소통문화, 따뜻하게 보살피는 사회가 자본주의 4.0 시대의 핵심 의제다.
이 책은 10년 동안 전국의 기업현장에서 ‘행복한 변화’ ‘행복한 매출’을 선도해온 한국웃음연구소 김채송화 소장이 자본주의 3.0 시대에서 양산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새롭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모든 문제에 대해 ‘사람이 최우선적으로 존중되는 심리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60가지 해법을 제시한 것이다.
저자는 자본주의 4.0 시대로의 이행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얻고 어떻게 해야 열정이 살아나고, 어떻게 화합하고 협력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생생하게 전해준다. 위로의 파트너십은 초강력 팀워크를 이끌었고, 동료에 대한 진심어린 서비스는 협력의 소통문화를 만들었으며, 칭찬과 긍정의 인사는 최고의 성장 원동력이 되었다. 자신감은 열정을 낳고, 열정은 호기심을 낳아 대박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으며,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가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새롭게 태어났다.
이 책은 기업현장을 부지런히 발로 뛴 경험을 통한 깨달음과 통찰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CEO나 직원 누구에게나 조직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으며, 함께 노력하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유능한 인재는 많은데, 매출은 왜 제자리걸음일까?’에서는 자본주의 4.0 시대는 새로운 가치에 눈을 뜬다고 하면서,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쉬운 방법과 feel good을 만드는 마음원칙 3가지 등을 설명한다. 2장 ‘최선을 다했는데 결과는 왜 실망스러울까?’에서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 법, 사람의 마음을 얻는 심리경영, 행복한 성공을 위한 잠재의식 활용법을 말한다. 3장 ‘무기력과 비효율을 극복할 방법은 없을까?’에서는 끌림의 법칙과 승승장구 하는 비밀을 알려준다. 4장 ‘웃으면서 행복하게 일할 수는 없을까?’에서는 부정을 긍정으로 단숨에 돌려놓는 방법과 기적같은 행운을 만나는 법, 부정적인 뇌를 청소하는 법을 알려준다. 5장 ‘왜 우리는 진심으로 소통하지 못할까?’에서는 배려가 경쟁력이라고 하면서 자본주의 4.0 시대의 인재조건과 환경에 좌우되는 사람 vs. 환경을 바꾸는 사람, 그리고 실력을 뛰어넘는 에너지 활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자본주의 4.0 시대’를 슬기롭게 선도해갈 수 있는 잠재력이 들어 있다.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큰 비용 들지 않고 누구나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다. 이 책에 담긴 60가지 해법을 바로 이 순간 실행할 때 매출기적은 시작되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열정적인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읽는 자들 마다 얼굴을 펼 수 있고, 개인이나 조직 모두가 웃음 경영을 경영현장에 도입하는데 기여하게 만들고, 현대인들이 무기력증에서 벗어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직장인들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