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부르는 자존감의 힘
선안남 지음 / 소울메이트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들이 삶 속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생의 목표는 행복일 것이다. 누구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결국 그 목표를 이루는 것은 행복해 지기 위함이다. 이러한 행복은 사람들의 인생의 원동력이 된다. 행복이 목표가 될 때 삶의 질은 높아지게 된다. 어떤 일을 할 때 동기를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는 판이하게 다른 결과를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는 행복의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으면서도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야외로 나가 시간을 보낸다든지, 친구들과 영화라도 한편 감상하노라면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인생의 불행이 많은 부분 내가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아니하고 사랑하지 못해서 나타난다고 하면서 상담심리사인 저자는 낮은 자존감 때문에 외롭고 쓸쓸하고 힘든 사람들이 자존감 회복을 통해 세상 밖으로 당당하게 나아갈 힘을 얻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자존감은 우리 마음의 면역시스템과 같다. 신체의 면역시스템이 약해지면 우리는 사소한 외부의 자극에도 쉽게 취약해지고, 한 번 취약해지면 다른 질병에 시달릴 가능성도 커진다. 자존감이 흔들릴 때 우리는 스트레스에 압도당하게 되며, 다른 사람의 평가에 예민해지고 상처 받기도 쉬워진다. 이 책을 통해 자존감이라는 우리 마음의 면역시스템을 탄탄하게 해줄 요소들을 설명하고,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건강한 마음의 습관들을 강조한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자존감은 무엇인가?’에서는 자존감의 개념에 대해 말한다. 인생의 행복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자존감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관계와 경험이 자존감을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2장 ‘낮은 자존감 때문에 힘든 사람들’에서는 낮은 자존감의 7가지 증상들을 보여준다. 의심이 많은 사람, 외모에 불만인 사람, 내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내가 없는 사람, 사랑이 두려운 사람 등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들이 낮은 자존감과 어떤 연결을 맺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3장 ‘낮은 자존감이 나타나는 이유’에서는 자존감을 훼손시키는 7가지 요인에 대해서 설명한다. 외부에 의해서 상처를 입었거나 스스로 가혹하게 대하는 등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며, 이를 통해 자신의 자존감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4장 ‘낮은 자존감은 어떻게 붙잡을까?’에서는 자존감을 위해 꼭 살펴볼 7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신과의 관계, 그리고 가족이나 타인과 맺고 있는 관계 속에서 인정하고 신뢰하는 과정들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세상을 살다보면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위협받는 일이 자주 생긴다. 이 책은 “나를 존중하고 사랑합시다!”라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자존감을 회복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존재 자체로 가치 있고 소중하다. 내가 나를 소중하게 여기지 못하고 마음이 흔들린다면 다른 어떤 업데이트도 우리에게 소용이 없다. 이 책은 자존감을 업데이트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신을 늘 불행하다고 느끼는 자들이 이 책을 읽고 자존감을 회복하여 참으로 행복한 자신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