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남자친구보다 주식이 좋다
이선혜 지음 / 베가북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주식을 하면 돈을 번다는 말을 듣고 작년 이맘 때 나는 주식고수로 소문이 난 사람들을 만나 강의를 듣고, 서점에서 그동안 관심도 없었고 한 번 읽어보지도 않았던 주식 입문서적을 여러 권 구입해서 읽었다. 책을 읽고 책에서 알려 주는 데로 하면 많은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되어 주식에 투자했다. 그러나 이익을 내기 보다는 원금의 80% 상당을 손해 보았다. 상황이 악화될수록 주식투자에 대한 회의가 들었으나 그렇다고 그만둘 수도 없는 악조건의 순환을 겪어야만 했다. 그렇다고 주식에서 완전히 손을 뗄 수도 없었다. 그래도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산증식의 대안 중에서 주식만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주식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뭔가를 해야 한다.’라는 병에 걸린 것 같다. 그래서 주식을 할 때도 모니터 앞에 앉아서 하루 종일 수없이 사고판다. 그렇게 해야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라고 생각 하는 것 같다. 누구나 주식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은 행운을 바라고 기적을 꿈꾼다. 남들은 몰라도 나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는다. 하지만 주식투자에 성공하여 일명 ‘슈퍼개미’로 등극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주식시장은 누구도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기회를 제공하지만, 그 기회를 잡는 사람은 극소수다.

이 책은 주식투자 실전매매를 10년간 강의해 왔고 7년간 증권카페에서 운영자로 있으면서 매주 시황을 고정적으로 쓰고 있는 이선혜씨가 쓴 책이다. 저자는 초보자는 물론이고 전업주부까지도 주식의 개념은 물론 시장의 흐름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였다.

사실 여자들 중에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새로운 영역으로 도전하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혼도 하지 않은 젊은 저자는 나이가 많아서 혹은 여자라서 도전을 못한다는 말은 핑계에 불과하고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해서 좋은 기업을 찾아 합리적인 가격에 매수한다는 원칙을 지켜가며 투자를 한다면 누구나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사실 이 책에서 저자가 하는 말에는 일리가 있다. 내 주변에서도 몇 분의 아는 여자들 중에서 주식, 혹은 보험업계에서 상당히 성과를 내고 재미를 보고 있는 분들이 있다. 결혼한 주부라 할지라도 이 책으로 착실히 기초를 쌓는다면 주식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14장으로 구성되어 초보자들이 궁금하게 생각할 만한 것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제1장 ‘주식 개념 잡기’에서는 주식의 개념과 코스피 지수의 비밀을 알려준다. 제2장 ‘주식 시장 흐름 파악하기’에서는 주식 시장의 흐름을 잡게 한다. 제3장 ‘주식 매매를 위한 사전 작업’에서는 주식 매매를 위한 계좌 개설과 HTS 다운에서 설치까지 알려준다. 제4장 ‘HTS 주요 메뉴 파악하기’에서는 HTS 메뉴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제5장 ‘기본적 분석’에서는 얼마나 탄탄한 회사인지를 알아보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에 대해서 설명한다. 제6장 ‘저평가된 주식을 알아보는 지표’에서는 시장에서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들의 지표인 PER. PBR, ROE, EV/EBITDA등을 통해 기업을 좀더 세밀하게 분석할수 있는 방법등을 제시한다. 제7장 ‘기술적 분석’에서는 캔들의 속사정을 이해하고 이동평균선의 의미를 파악한다. 

제8장 ‘보조지표’에서는 차트에 보조지표를 추가하는 방법, RSI-주가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에 대해서, 제9장 ‘패턴분석’에서는 삼중 천정형-상승추세를 이탈하며 무너지는 패턴 등에 대해서, 제10장 ‘재료’에서는 투자자들의 주머니를 털어가는 유상증자, 진짜 좋은 것인지 의심되는 무상증자에 대해서, 제11장 ‘초보가 알아야 할 주식 투자 기본 상식’에서는 주식의 승리 공식 분할 매수, 분할 매도에 대해서, 제12장 ‘매매법’에서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는 매매, 투자자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매매에 대해서, 제13장 ‘접근 금지 종목 유형’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공격적으로 매도하는 주식과 대주주 및 회사 관계자가 매도하는 회사의 주식에 대해서, 제14장 ‘주식 시장의 진리’에서는 주식시장에 대한 모든 정보는 경제 신문을 보고, 초보자는 처음부터 욕심부리지 말고 적은 돈으로 시작하고 뉴스를 통해 매도를 하여 수익을 올려야 된다고 알려준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항상 가까이 두고 수시로 읽고 내용을 익힌다면 실제로 수익 실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주식투자 초보자뿐만 아니라 경험이 많은 투자자에게도 꼭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