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스타일 - 최고에게 배우는 고급 자기 혁신법
김종원 지음 / 살림Biz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태국 총선에서 탁신 전 총리의 막내 여동생인 잉럭 친나왓이 여성 총리가 됐다. 이처럼 21세기 들어 세계 정치권의 화두는 단연 여성이었다. 태국 총리 외에도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칠레의 미첼 바첼레트를 비롯해, 필란드, 아일랜드, 라트비아, 뉴질랜드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 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까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최고의 권력을 행사하는 여성이 여럿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차기 대통령 후보로 최고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바람이 있다면 이제 우리나라도 여성 대통령이 나왔으면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0여 년 전만 해도 사회적으로 여성의 권리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많았다. 요즘은 역차별이라는 말이 간혹 들리기는 하지만…. 여성의 능력과 권리가 점차 신장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여성들 가운데 성공한 여성, 일과 가정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을 보면 관심을 가지고 그녀들의 삶에서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얼마 전 한복을 입었다는 이유로 한복디자이너 이혜순씨의 출입을 금지해 파문을 불러일으킨 신라호텔, 급기야 삼성가의 장녀이자 신라호텔의 CEO인 이부진 사장이 직접 이혜순씨가 운영하는 ‘담연’ 숍으로 찾아가 공식 사과한 사건으로 나는 이부진 사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이부진 스타일>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2010년 한 구직 포털사이트에서 대학생 865명을 대상으로 ‘내 인생의 롤모델’을 설문조사를 했더니 1위는 한비야, 2위는 어머니, 3위는 신사임당, 4위는 김연아 선수였다. 물론 모두가 존경을 받아 마땅한 분들이다. 저자는 어떻게 이 많은 여성들이 모두 같은 사람을 롤모델로 삼고 있는지 궁금증으로부터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부진은 현재 호텔신라의 대표이사 사장, 삼성 에버랜드와 삼성물산까지 관리하는 삼성가의 CEO로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딸이다. 그는 자리를 물려받기는 했지만 그 자리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 치열하게 준비한 결과 뛰어난 경영 수완으로 매출 증대의 성과를 올려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뛰어난 경영 수완으로 매출증대의 성과를 올리며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이부진의 자기 계발법을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이부진 사장에게도 고통스러운 일들이 수없이 많이 있었던 것을 알게 된다.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지만 그 스트레스를 풀어버리지 못하고 안고 간다고 한다. 저자는 “이부진 스타일의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정도의 고통은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모든 걸 다 가지고 싶은 그대를 위한 롤모델, 이부진’에 대해서는 멈추지 않는 이부진 효과를 조명하고, 2장 ‘현실이 시시하다면 고급 공부를 시작하라’에서는 이부진의 경영학과 고급 독서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3장 ‘이부진의 논어 경영’에서는 함께 일하고 싶은 진짜 리더가 되는 법을 설명한다. 4장 ‘이부진 패션 스타일 따라잡기’에서는 TPO로 보는 이부진 스타일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5장 ‘이부진처럼 전략기획자로 성장하라’에서는 상식을 모두 파괴하고, 머리를 완전히 비우고 시작하라고 한다. 6장 ‘지금, 세상과 승부하라’에서는 절대, 절대, 절대로 태어난 그 자리에 만족하지 마라고 강조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지금도 세계 최고의 CEO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이부진 스타일을 배우고 실천해야 해야 하겠다는 결심을 해본다. 세계 최고의 CEO로 성장하겠다는 꿈은 평범한 꿈이 아님에도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이부진은 말로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통해 실행해왔음에 존경과 박수를 보내면서 이 책을 젊은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