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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도록 마케팅하라 - 성공하는 비결서
김태근 지음 / 정인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마케팅이란 물건을 사고 팔 때 우리의 기준이 되기도 하며 매일매일 쏟아져 나오는 제품들에게 생명과 가치를 부여하기도 한다.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생산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중간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체의 기업활동을 가르킨다. 마케팅은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것이며,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제품을 개발하고, 그 제품을 고객이 소유하게 하는 것 등에 목표를 둔다. 판매자의 지식과 행동은 소비자와의 이익 있는 교환지향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포장, 광고, 머천다이징, 유통 등이 포함된다. 특히 마케팅은 잠재고객의 욕구를 창출하고,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상품화정책 또는 머천다이징이 중요하다. 상품화정책은 적정한 상품을 적정한 장소와 시기에 적정한 수량과 적정한 가격을 가지고 이동시키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마케팅은 전문가들의 고유 영역만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대부분 마케팅과는 아무 상관없다는 듯이 살고 있다. 이것은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마케팅은 너무 어렵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마케팅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사실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보면 너무도 어려운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렇다 보니 일반인들에게는 마케팅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독보적인 마케팅 컨설턴트일 뿐만 아니라 경영대학의 겸임교수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쳐온 저자가 다양한 마케팅 성공사례를 정리하고 제시 하고 있다. 마케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4P's 믹스 전략과 STP 전략 등 마케팅 원리를 일목요연하게 깨우치고 실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노하우를 담았다. 이 책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들을 소개하고, 마케팅 환경과 마케팅 관리 프레임워크 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므로 대학의 마케팅 부교재로도 손색이 없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김태근은 “실제 마케팅 전공서적들은 머리가 팽팽 돌아가는 대학생들조차 쩔쩔매며 공부할 정도로 어려운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렇다 보니 일반인들이 마케팅을 어렵다고 느끼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사람들이 손쉽게 마케팅 지식의 체계를 구축하고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 한 권을 읽는다고 마케팅 능력을 갖추기는 쉽지 않지만, 책을 계속 읽다가 보면 자신도 모르게 마케팅의 노하우를 습득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생생한 마케팅 현장 이야기’에서는 한국음식의 '뜨거운 맛’ 을 보여준다. 2장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서는 진화하는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한다. 3장 ‘마케팅환경을 모르면 마케팅 전략도 없다’에서는 마케팅 환경변화의 파문효과를 다룬다. 4장 ‘21세기 마케팅 트렌드’에서는 실버 마케팅, 키즈 마케팅, 기술혁신 신제품 마케팅, 그린(환경)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한다. 5장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에서는 미시환경 분석은 왜 필요한지, 구매참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자세하게 다룬다. 6장 ‘자사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에서는 마케팅 믹스 역량을 키우라고 하면서 제품믹스, 가격믹스, 유통 믹스, 촉진 믹스에 대헤서 다룬다. 7장 ‘경쟁환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에서는 경쟁환경 분석이 중요한 이유와 경쟁전략 수립 방법을 다룬다. 8장 ‘세분화된 시장을 차별화전략으로 공략한다’에서는 시장세분화에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설명한다. 9장 ‘마케팅전략 수립의 합리적인 접근방법’에서는 통합적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10장 ‘마케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에서는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의 네 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한다.
마케팅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된 것은 큰 소득이다. 미력하나마 전문가와 같은 행복을 느끼고, 성공의 길로 달려 갈 수 있게 되었다. 성공하고 싶은 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