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써먹는 심리학 : 인간관계 편 ㅣ 써먹는 심리학 1
포포 프로덕션.하라다 레이지 지음, 최종호 옮김, 박기환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몇 년 전부터 심리학 관련 책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수준에 그치고 만다. 책을 통해 심리학 이론을 자세하게 읽고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그것을 활용하게 될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 특히 직장인들이야말로 늘 다른 사람과 함께 부딪히며 살아가는데 인간관계가 쉽지 않기에 늘 고민 한다.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감동적인 영화에 눈물을 쏟기도 하고 또 불쾌한 말에 화를 내거나 괴로워하기도 한다. 이런 행동들은 하나같이 마음의 작용으로 일어나는데 ‘과학적으로 마음의 작용과 행동의 원인을 관찰, 분석하고 활용하는 학문’이 심리학이다.
이 책은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 지식을 모두 4개의 장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제1장 ‘만남의 심리학’에서는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첫 만남에서는 어떤 심리가 작용하며, 어른이 왜 낯을 가리는지 인간과 인간이 만날 때 일어나는 심리와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제2장 ‘관계를 발전시키는 심리학’에서는 인간과 인간이 만나서 관계를 발전시켜 갈 때 인간관계를 둘러싼 갖가지 심리와 상사나 선배와 잘 지내는 방법과 자기 생각을 제대로 나타내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제3장 ‘관계를 개선하는 심리학’에서는 이미 틀어진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별난 사람을 대하는 방법 등을 담았고, 제4장 ‘상대의 마음을 읽는 심리학, 마음을 전하는 심리학’에서는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위해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상대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다루었다.
또한 이 책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면서 자신의 기분을 확실하게 전한다면 누구든지 편안한 마음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실제적으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심리 효과와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잘 듣는 사람이 되는 방법’, ‘자기주장을 제대로 하는 방법’, ‘누가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되면’,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생활 습관’ 등 인간관계에 필요한 55가지 심리를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한다.
이 책은 ‘좋은 관계를 만드는 5가지 무기’를 소개한다. 첫째는 웃는 얼굴을 만들자. 둘째는 옷차림에 신경 쓰자. 셋째는 조언하기보다 잘 들어 주자. 넷째는 상대를 존중하고 감사하자. 다섯째는 대화하면서 상대를 즐겁게 하자 등 누구나 아는 당연한 상항들이지만 조금만 더 신경 쓰면 인간관계가 좋아질 것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차츰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모든 것을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좀 더 폭넓고 유연한 시야가 생기며 인간관계를 편안히 가꿔가는 여유로운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주 겪고 어려워하는 인간관계와 관련된 사례와 함께 심리학 지식을 간결하게 정리하였으며 매 주제마다 실은 카툰에 철판캥거루와 부끄럼쥐, 아이코알라와 아부도마뱀까지 인간을 본뜬 동물 캐릭터가 등장해 인간관계를 편안하고 자신 있게 가꿔가는 방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심리학은 인간관계를 곧 바로 좋게 하는 특효약이나 마법이 아니다. 맞고 안 맞고에 너무집착하지 말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데 심리학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저자는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