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 30일만에 따라잡기 - 달라진 증시환경에 맞춘 왕초보들의 입문서
김원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6월
평점 :
최근 주식투자에 뛰어든 개인투자자들의 수가 480만 명을 넘을 정도로 주식투자 열풍이 몰아치고 있다고 한다. 나도 한 때 주식투자로 원금을 모두 날리고 좌절에 빠지기도 했다.
한국 증시는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중 영업이익만 1조원 이상을 기록한 기업이 무려 24개에 이를 만큼,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한국 기업들의 체력이 탄탄하고 한국이 중국 성장의 세계 최대 수혜국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시장으로 무려 17조원이 넘는 투자금을 싸들고 몰려든 외국인투자자들의 모습에서 2010년에 맞이한 종합주가지수 2000시대는 2007년의 종합주가지수 2000 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주식투자는 부를 창출하는 수단으로서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이제는 단기적인 매매가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식시장에 참여해야 할 때인 것이다. 이제 주식투자는 해도 좋고 안 해도 좋은 선택이 아니라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해야 하는 필수사항이 됐다. 정기적으로 수익률을 관리하고 투자를 위해 경제공부를 해야만 시대의 조류에 뒤처지지 않고 자산을 유지하고 불릴 수 있다.
이 책은 개인투자자들이 안전하면서도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핵심 노하우를 공개한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뿐만 아니라 기존 투자자들도 기본으로 돌아가 주식의 A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투자습관을 정립하여 주식을 투기가 아닌 투자로 임한다면, 주식투자는 평생 잃을 걱정이 없는 훌륭한 직업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게 30일로 구성했으며, 30일을 카테고리별로 다시 6부로 나누어 자신의 입맛에 맞게 관심 분야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새로운 환경에 맞는 주도주 찾는 법, 미인종목 구별법, 주가 하락에 대비한 헷지법,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을 활용한 모바일 투자법 등도 소개하고 있어 새시대 새투자법으로 꼽을 수 있다.
이 책의 부록 [2020년을 이끌어 갈 10대 신성장산업 및 기업]은 향후 한국증시를 이끌어 갈 주요 산업과 종목을 제시하고 있으며, 책의 장점은 초보 입문서에 충실하면서도 기본서가 주지 못하는 비법이 실려 있다는 데 있다. 동영상 CD와 함께 제공되는 ‘신가치 투자’ 마스터하기는 왕초보를 위한 입문서이면서도 초보가 고수만큼 고수익을 거둘 수 있게 하는 저자의 핵심 노하우를 자세히 설명한다. ‘신가치투자법’으로 무장한다면 초보 투자자라도 주식을 사야할 때와 팔아야 할 때, 사야할 종목과 팔아야 할 종목을 간단명료하게 구별해 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의 PAT 5에서 ‘왕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 9계명’을 기술하고 있다. 첫째는 씨앗을 뿌리고 바로 캐면 쪽박이다. 둘째는 시장에 비관이 팽배할 때 저가에 매수하라. 셋째는 주식투자는 사업이다. 사업가에게 배워라. 넷째는 기다리고, 기다리고, 기다려라. 다섯째는 투자종목과 시간은 나눠서 투자하라. 여섯째는 3년, 5년후를 그려보면 종목이 보인다. 일곱째는 잘 아는 회사에 투자하라. 여덟째는 정보와 뉴스를 차단하라. 아홉째는 미수, 신용, 대출을 금지하라고 한다.
주식투자에 대해 그동안 어렵게만 느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많은 도움을 얻게 되었다. 이 책만 완전히 마스터한다면 초보자라도 주식투자에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므로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