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ERI 경영노트 2 ㅣ SERI 경영노트 2
삼성경제연구소 엮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오늘날 우리가 매일 접하는 변화들은 과거의 그 어느 것보다 빠르고 광범위하다. 인터넷과 첨단산업 혁명이 가져온 생활상의 변화는 삶의 양식 자체를 바꾸고 있다. 또 거의 매일 뉴스를 장식하고 있는 거대 기업 간의 합병과 인터넷 산업의 급속한 확장, 그리고 그에 따르는 주가 상승 소식은 경제 지형도와 기업관이 얼마나 급변하고 있는지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대한민국은 1960년대 개발도상국 시절을 거치며 고도성장,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나라다. 성공적인 산업화 모델을 통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탈바꿈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설비 투자가 이어졌고 규모의 경제, 낮은 노동비용, 수출 주도의 경제 체제도 만들어졌다. 또한 경제 발전 과정에서 수많은 방법론들이 도입돼 활용됐다. 지난 40년을 돌이켜보면 매우 적극적으로 선진국의 혁신 방법을 도입하고 변화·발전시킨 기업은 글로벌 스탠더드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이 됐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경영환경은 늘 급변을 거듭하고, 성공의 철옹성을 지은 듯했던 거대기업이 하루아침에 몰락하는 사례마저 심심치 않게 연출한다. 늦은 산업화에도 불구하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성장신화를 일구어낸 한국 기업 역시 선진국 기업의 견제와 신흥국 기업의 추격 속에서 미래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책은 기업경영의 변화 흐름과 기법을 신속하게 분석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그 핵심적인 성공전략을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써 삼성경제연구소의 대표적인 인기 보고서로 자리한 ‘SERI 경영노트’ 가운데 지난 1년간 발표된 것들을 모아, ‘소통, 변화, 진보, 도전, 공존의 5가지 경영이 걸어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새로이 구성해 내놓은 것이다. 이는 ‘상시화된 위기의 시대, 경영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탐색이자 답변으로서, ‘소통하는 경영', '변화하는 경영’, ‘진보하는 경영’, ‘도전하는 경영’, ‘함께하는 경영’을 테마로 전문연구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집필한 보고서 43편을 싣고 있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소통하는 경영: 관계와 공감’에서는 전통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미디어 방식으로의 소통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제2부 ‘변화하는 경영: 창의와 혁신’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근간이 되는 몰입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제3부 ‘진보하는 경영: 경쟁과 향상’에서는 워게임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와 자연에서 배우는 리스크 관리법, 성공 브랜드의 조건 ‘품격’에 대해서 설명한다. 제4부 ‘도전하는 경영: 신사업과 기회’에서는 모바일 빅뱅 시대의 변화와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살피고 있다. 제5부 ‘함께하는 경영: 공존과 지속성장’에서는 '슈퍼맨의 시대에서 아바타의 시대로'를 비롯하여 기업생태계를 가꾸는 지혜, 일자리 나누기의 확장 모델, ‘겸업’, 녹색혁신을 통한 환경 경영, 친환경 경영의 새로운 흐름에 대해서 설명한다.
경영연구와 컨설팅을 통해 기업 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는 삼성경제연구원들이 한국 기업과 경영 리더들에게 전하고 싶어 하는 내용을 담은 이 책은 국내 기업경영 관련자들에게 핵심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공함으로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이므로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