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사진법
강충원 지음 / 좋은생각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그동안 너무나 많은 은혜와 풍요를 누리고 살았지만 그것을 감사할 줄 모르고 살았다. 그러다가 어느 날 문득 감사야말로 성공과 행복과 풍요의 비결이라는 것을 가슴 깊이 느끼게 되었다. 그 후 그것을 저 보다 먼저 알아냈던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고, 반갑기도 하고, 전에는 그걸 몰랐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하였다.
현대인의 삶은 메마르고 영적으로 침체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삶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감사’가 없다는 것이다. 행복해지려면 감사에 눈을 떠야 한다. 많이 가졌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감사하는 사람만이 행복할 수 있다. 행복은 소유의 크기가 아니라 감사의 크기에 비례한다. 감사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감사가 바로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감사할 일들이 세상에는 얼마나 있을까? 작은 것 하나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일상이 달라 보인다. 아침밥을 챙겨주는 어머니와 사랑스러운 아내, 회사에서 힘들게 일하고 월급을 받아오는 남편,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환경미화원아저씨….
이 책은 ‘감사’의 위력을 평생 누리며 살아온 저자가 감사의 지혜를 터득하고 체질화하는 비법인 ‘감사진법’을 자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왜 감사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부터 감사의 위력이 어떠한지를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삶을 통해 증명하고, 그렇다면 어떻게 감사하며 살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감사진법’은 저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낸 독창적인 비법이 아니라 만유인력의 법칙처럼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 존재했으며 단지 자신은 그것을 총망라하여 정리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감사진법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미 주신 명령이자 위대한 선물이라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감사해야겠구나!” 하는 깨달음을 많이 받았을 뿐 아니라 어느새 모든 일에 감사진법을 적용하여 생활하고 있다. 이 책은 그만큼 중독성이 강한 책이다. 특히 성공과 실패의 양극단을 오갔던 저자의 삶의 이야기는 이 책의 주제를 더욱 실감나게 해 준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왜 감사진법인가’ 감사진법은 언제나 우리를 희망으로 이끈다. 2장은 ‘감사진법, 내 인생의 코드’ 내 인생은 감사진법의 체험기이다. 3장은 ‘감사진법 해법’ 1진법부터 7진법까지 마스터하라. 4장은 ‘흥미진진한 감사진법 실전’ 실행이 답이다. 5장은 ‘케이스 스터디’ 특별한 장소에서의 ‘감사진법’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특별한 장소인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에게, 학생이 선생님에게, 학생이 친구들에게 하는 감사진법과 가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감사진법, 그리고 직장에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직원들이 직장에 하는 감사하는 진법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학교생활과 가정생활, 직장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이 책을 늘 가까이 두고 읽고 감사진법을 실천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