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답이다 -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 20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주변에는 어렵고 힘든 시기에 위대한 꿈을 실현하며 멋진 삶을 살다간 많은 이들이 있다. 위대한 삶을 살다간 이들의 공통점은 위기의 순간에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인내로서 극복해냈다는 것이다.

매년 초가 되면 사람들은 한 해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목록들을 적어가며 이런 저런 결심을 한다. 나는 기독교인으로서 기독교인들이 가장 많이 결심하는 새해의 목표 중 하나는 성경 읽기일 것이다. 성경 읽기뿐 아니라 매일의 묵상 계획도 세우고 성경 공부, 암송, 관련 서적 읽기 등도 빠지지 않는 항목들이다. 그럼에도 그 약속을 한 해 동안 꾸준히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왜 그럴까? 아마도 첫째는 강한 동기부여를 받지 못해서이고 둘째는 성실성의 부재일 것이다.

이 책의 안 표지에 있는 글이 내 가슴에 깊이 박힌다. 그것은 “평범한 사람과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지식이 아니라 실천에 있고, 성공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는 전략이 아니라 실행에 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그들이 위대한 이유는 그들의 지식이나 아이디어가 남달라서가 아니라 그들의 실천 때문이다.

저자는 평범한 99%를 벗어나 1%의 실행으로 100% 다른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지금껏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아이디어나 운 때문이 아니라 단지 행동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100만 독자가 선택한 최고의 베스트셀러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의 저자 이민규 교수의 최신작이다. 생각을 성과로 만들어내기 위한 3단계인 ‘결심단계 → 실천 단계 → 유지 단계’를 주장하고 이를 3장으로 구성해 각 단계별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테레사 수녀는 어떻게 평생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를 할 수 있었을까? 헬렌 켈러 여사가 3중고를 이겨내고 대학 강단에 설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일까?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만들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들이 위대한 것은 특별한 생각 때문만이 아니라 그 특별한 생각을 실행으로 옮겨 성과를 만들어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천을 위해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시작은 미미하나 끝은 창대하리라’는 사실이다. 처음부터 커다란 성과, 뛰어난 업적을 이루려고 노력했다가는 지레 겁을 먹거나 지쳐버리기 십상이다. 그래서 이 교수는 작은 것부터 조금씩 실천을 모아가라고 조언한다.

또한 저자는 실천에도 방법이 있다고 강조한다. 목적지가 확실해야 하고, 즉시 실행해야 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목적지를 정하기 앞서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한 뒤 거꾸로 셈을 해서 데드라인을 정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이제부터 행동은 작게 시작하고, 실험이라 생각하며, 요청하고 부탁하기 등의 방법으로 풀어나가면 된다. 실천의 자세를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망갈 길을 지우고, 성공하지 못해도 한 발 더 나아갈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One Day! One Thing!”이란 말로 책을 마무리 한다. 저자의 말처럼 하루에 1가지씩 1년에 365가지를 실천하다 보면 놀라운 성취를 맛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