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김국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2011년은 스마트폰의 춘추전국시대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세계적으로 각종 스마트기기가 물밀 듯 쏟아져 나오는 디지털 시대에 스마트워크가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뭔가 자유로울 것 같고, 뭔가 더 효율적일 것 같은 스마트워크. 조금이라도 뒤따라가 보려고 스마트 기기도 마련해 보지만, 변화는 없다. 매일 아침 밀려드는 메일에 답장하느라 진 빠지고 하루 종일 머리가 지끈거리도록 책상머리에 앉아 있고 스마트폰은 그저 비싼 전화기로 전락한다. 도대체 스마트워크란 무엇일까.

스마트워크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보는 방식을 의미한다. 인터넷이 되는 모든 곳에서 스마트폰/TV를 이용해 모바일, 원격으로 일하는 새로운 업무방식, 고용 없는 성장, 녹색, 저출산, 고령화 등 국가현안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유선통신망 구축, 현재보다 빠른 인터넷 상용화, 저렴한 무선랜(WiFi) 이용지역 확대 등 무선트래픽 증가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로 남아있다고 한다. 보통 3가지 유형으로 나누는데 집에서 회사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재택근무, 스마트 폰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이동 근무, 그리고 자택 인근의 원격 사무실로 출근해서 일하는 스마트워크 센터 근무로 구분할 수 있다.

스마트워크는 ‘스마트하게, 영리하게 일하자’는 말인데, 클라우드, 소셜, 모바일시대의 스마트한 업무술이다. 스마트워크는 정보화와 세계화라는 피할 수 없는 변화에 맞서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결단이며, 이를 사회의 기업과 정부가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김국현은 한국의 대표적 IT 평론가이다. 저자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모든 것<스마트워크>. 정보 통신이 우리의 사회와 경제를 어떻게 바꾸어 가는지 이야기해 온 그가 우리 시대의 제약을 진취적으로 극복하고, 이 시대를 스마트하게 살아가며 일하는 법을 공개한다. 나에게 맞는 스마트워크 기기는 어떤 것인지 나에게 꼭 맞는 스마트워크를 고르는 방법부터 매일 사용하는 이메일의 효과적인 사용법, 클라우드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방법 등 스마크워커가 될 수 있는 아주 구체적이고 쉬운 실천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모두 1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스마트워크란 무엇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편과 현재의 IT 트렌드에 맞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자세하고 쉽게 알려주는 실천편으로 되어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스마트워크에 있어 네트워크 활용을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웹브라우저로 웹 위의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짧은 시간에 검색 질의어를 입력, 검색, 결과를 받을 수 있는 태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다. 둘째는 클라우드 위의 정보를 모아두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쌍방에 똑같은 정보가 있을 수 있도록 동기화를 제공한다. 셋째는 원격지에서 집이나 회사 PC의 화면을 직접 열어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매일 사용하는 메일의 효과적인 사용법, 나만의 클라우드를 만드는 법을 알게 된 것은 큰 수확이다. 스마트하게 일하기를 원하는 자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