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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진화가 경제 지도를 바꾼다 ㅣ 미래산업 리포트 1
고종원 지음 / 새빛 / 2010년 9월
평점 :
2010년에는 스마트폰 열풍이 강하게 몰아치고 있다. 카메라 성능과 디자인 경쟁에만 매달렸던 우리나라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인터넷과 DMB는 미디어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은 변화를 더욱 가속화 시켰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검색이 날로 똑똑해지고 있는데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는 텍스트 위주의 검색에서 벗어나 사람의 목소리나 음악, 사물검색으로 진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궁금한 것을 찾기 위해 키워드를 찾아내고 자판을 입력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공상과학영화에서 로봇에 말로 명령을 내리듯 이제는 들려주거나 보여주기만 해도 쉽고 빠르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3D와 스마트폰이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미디어 시장에 그동안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새로운 이름과 기술이 판을 치고 있다. 미디어 시장의 격변은 미디어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미디어의 변화는 미디어를 뛰어넘어 주요 산업의 판도를 바꾸는 촉매가 되고 있다. 미디어를 이해하지 않고는 사회 어떤 분야도 선도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 책은 다양한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미디어 산업 전반의 변화와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보도록 했다. ‘개인화, 디지털화, 세계화’라는 큰 흐름이 방송, 인터넷,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 출판, 음반 등 주요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분석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변화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도 전망했다. 개별미디어의 진화 경로 외에도 미디어의 변화를 일으키는 기술적인 요소, 우리나라 기업들이 벤치마킹 대상으로 여길 만한 주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략도 소개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은 사람들의 의식과 감성,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거대한 전자 산업, 컴퓨터 산업, 인터넷 산업, 통신 산업을 움직이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모든 국가들은 자국의 문화적 입김을 강하게 불어넣을 수 있고 어느 나라에서나 통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려고 하고 있다. 각종 미디어의 파워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원한다면 그러한 미디어의 파워를 활용하여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남들보다 미디어 시장을 발 빠르게 선점하고 싶다면 이 책이 해답을 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나라 미디어 기업들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제를 풀어야 한다고 했다. 첫째, 매출의 절반 이상,심지어는 70~80퍼센트를 국외에서 발생시켜야 한다. 둘째, 세계적으로 통하는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 이는 이미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보다 훨씬 더 험난한 길을 가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경영진의 전문화와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미디어 관련 전문 경영진을 양성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미디어 기업들도 세계화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과 교육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미디어를 공부하는 학생들 그리고 통신, 가전 등 미디어 산업과 인접 분야에 이해도를 높이거나 투자하려는 이들, 미디어 정책을 수립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썼다. 미디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와 전망으로써 세상을 선도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