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 - 지금 당장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것들
리처드 칼슨 지음, 이창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리차드 칼슨은 세계적인 심리치료사이자 초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또한 그는 행복 만들기 전문가이다. 숨가쁜 경쟁속에서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살아가던 사람이었지만 결혼 직전에 죽은 절친한 한 친구의 삶을 보면서 스스로 인생을 되돌아보게 되었고 변함없는 똑같은 현실이지만 행복하고 충만한 인생을 사는 법을 터득하게 되었다고 한다.

나는 리처드 칼슨의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라>를 읽었는데 마음의 평화와 건강을 일깨워주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삶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100개의 짧으면서도 큰 울림을 주는 글들로 이루어져 있는 책이었다.

인간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 인간 삶에 있어 최상의 가치인 행복을 얻기 위해 우리들은 절치부심하고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작 그 행복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

디지털 기술 하나로 세계적 부를 얻은 빌 게이츠와 주식 투자 인수합병의 대가인 워런 버핏, 세계를 마음대로 움직이는 초강대국 미국의 대통령 버락 오바마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당신은 행복한가? 라고 물었을 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저자는 <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를 통해 진정으로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고,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발길을 가로막는 방해물들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버려야 한다. 실패, 집착, 슬픔, 불행, 질병, 스트레스, 갈등... 이 모든 것들은 우리의 삶을 불행하게 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걸림돌이며 장해물이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행복 그 자체가 길이다”라는 속담이 있다. 행복은 현재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이다. 그리고 이미 당신은 충분히 행복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전혀’ 내일도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을 추구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배운 삶의 진리 그리고 이미 당신은 충분히 행복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내일도 행복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행복과 희망을 찾고 평화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하면서 1부에서는 지금 당장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생각들에 대해 나온다. 불행, 재난, 고통, 슬픔, 의심, 두려움, 중구난방, 불완전함, 파괴, 상처, 아픔, 스트레스, 외면 등 모두 사소한 것들이라고 한다.

2부에서는 지금 당장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감정들에 대해 나온다. 화, 불안, 분노, 질병, 궁핍, 비난, 비효율, 무시, 은퇴, 이혼, 단절, 집착은 사소한 행동이라고 한다.

3부에서는 지금 당장 버리면 행복해 지는 사소한 행동에 대해 나온다. 망설임, 걱정, 위선, 실패, 허둥거림, 불신, 저항, 상실감, 갈등, 부정, 조급증, 적대감, 비관주의는 사소한 행동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참된 행복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정말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참된 행복을 가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진정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하는 자들은 지금 당장 버리면 행복해 지는 사소한 것들을 버리고 행복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