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관에서 집중력 찾기 - 명화 속 다른 그림 찾기로 시작하는 몰입 습관
책장속 편집부 지음 / 책장속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난 해 11월에 프랑스 마르세유 여행을 하는 중 엑상 프로방스에 있는 폴 세잔의 도시를 방문했다. 엑상프로방스는 14만명 가량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자그마한 도시다. 엑상프로방스에 건축학적으로 아름다운 건물이 들어선 것은 17세기였다. 그때 자리잡은 건축물들이 지금도 변함없는 자태를 뽐내고 있다.
엑상프로방스는 프랑스가 자랑하는 화가 폴 세잔의 고향이기도 하다. 세잔은 태양빛이 ‘조제’해낸 엑상프로방스의 풍광을 화폭에 옮겨 담았다. 특히 도시 근교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생 빅토와르 산’은 걸작으로 손꼽힌다.
이 책은 63점의 명화를 따라가며 명화 속 달라진 부분을 찾아보는 짧은 멈춤의 시간을 통해 집중력과 예술적 감각을 길러주는 모두의 예술 교양서이다.
이 책은 63점의 명화와 그 원작에서 조금 달라진 그림 63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인물에서, 2장은 풍경에서, 3장은 일상에서, 4장은 색과 모양에서, 5장은 상상과 추상에서 집중력 찾기로 이어진다. 장마다 달라지는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집중력과 명화 감상의 깊이가 한층 더 단단해질 것이다.
그림은 마음의 조각들을 조용히 비추는 거울로, 말없이 우리 내면의 감정과 상처를 비추며 스스로를 성찰하게 돕는 예술적 도구이다. 우리는 삶의 여정에서 자아를 탐색하고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는다. 그 중에서도 그림은 예술적인 접근을 통해 자아성찰을 돕는 강력한 도구로 알려져 있다. 그림은 우리의 내면을 표현하고,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우리를 도울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과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그림에서 집중력은 그림 속 숨은 요소나 복잡한 세부사항을 꼼꼼히 관찰하고,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림과 집중력의 관계를 보면 숨은 그림 찾기와 같은 활동은 그림을 샅샅이 뒤져 숨은 대상을 찾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관찰력, 문제해결력이 크게 요구된다. 그림 연습 시 집중력이 높을수록 완성도와 표현력이 일관되게 유지되며, 집중력이 부족하면 결과물의 기복이 커질 수 있다. 아이의 그림에서도 집중력은 표현의 일관성과 창의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꾸준한 연습과 자기표현을 격려하는 환경이 도움이 된다. 그림에서 집중력은 단순한 묘사 능력을 넘어, 세밀한 관찰과 꾸준한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역량이다.
이 책은 집중이 필요한 이에게는 주의 깊게 관찰하는 힘을, 바쁜 일상에 지친 이에게는 멈춤의 여유를, 삶의 속도를 조절하고 싶은 이에게는 몰입의 기쁨을, 예술적 감각을 키우고 싶은 이에게는 새로운 영감을 주며, 멈춤이 필요한 모든 이에게 집중력을 선물한다.
이 책은 순수한 미술 서적이 아닌 전형적인 심리 치유 서적으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그림을 통해 드러내며, 이를 통해 자기 이해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독자들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치유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