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NEW 인간관계론 - 카네기 마스터 에디션
홍헌영 지음 / 한빛비즈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시대와 문화를 뛰어넘어 꾸준히 읽히는 고전이다. 나는 20대에 처음 이 책을 읽었는데 크게 감동하여 더 읽고 싶은 욕구를 누르고 하루에 원칙 하나를 소개하는 분량만 읽고 실천하려고 노력했던 적이 있었다. 모두 30개 원칙으로 구성된 책이었으니, 한 달 동안 책을 나누어 읽으며 성찰하고 실천했던 것이다. 이제 70대 노년이 된 지금 <데일 카네기 NEW 인간관계론>을 읽는다.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30, 아시아에서는 3, 대한민국에 단 한 명뿐인 카네기 마스터인 홍헌영이 100년 넘게 이어온 카네기의 커리큘럼과 훈련법을 가장 정확하게 꿰뚫고 원칙의 행간에 숨겨진 카네기의 진짜 의도를 완벽하게 복원해냈다.

 

이 책은 남들에게 칭찬이나 듣기 좋은 말을 하라는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장의 원칙인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에는 이례적으로 단서가 달려 있다.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성실함은 부지런함보다는 진정성, 신실함에 가깝다. 이러한 태도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세계에서 중요한 존재라는 전제를 받아들일 때 비로소 가능하다. 카네기가 말한 것처럼 경박한 아첨이 아니라 그 사람의 쓸모를 진심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절대 혼자 살 수는 없다. 실타래처럼 얽힌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보통 때는 잘 모르다가도 몸이 몹시 아플 때 가까운 사람의 손길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된다. 좋은 인간관계는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며,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서로 갈등이 생길 때도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혜로운 인간관계의 기술이 필요하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론 중심의 글이 아니라 사례를 중심으로 쓴 책이기 때문에 재미가 있고 이해하기도 쉽다. ‘인간관계론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려면 상대방을 칭찬하라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된다.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부부, 가족, 친구, 사제, 직장 동료, 동호인 등 수많은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유교에서 중시하는 삼강오륜도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최근에는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려면 미인대칭즉 미소를 짓고, 인사를 잘하고, 대화를 나누고, 칭찬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는 자녀를 칭찬해야 하고, 자녀도 부모를 칭찬해야 한다. 남편은 아내를, 아내도 남편을, 선생님은 학생을, 학생도 선생님을, 사장은 사원을, 사원은 사장을 칭찬해야 한다. 사람의 행복은 85%가 인간관계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관계는 대부분 말에 의해 좌우된다.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맺으려면 말을 잘해야 하고, 칭찬을 많이 해야 한다.

 

이 책이 경영자와 리더들에게 바이블이 되어, AI 시대에도 유효한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새롭게 일깨워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데일 카네기의 유산을 진정으로 계승하고 있는 카네기 마스터가 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